국립공주대학교 입학안내

서류평가 방법 

서류평가 방법 : 대상, 평가유형, 평가방법의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대상 평가유형 평가방법
학생부종합전형 제출서류에 대한
정성적 종합평가
  • 지원자가 제출한 학교생활기록부(평가서류)의 모든 내용은 평가 대상임
  • 학교생활기록부(평가서류)모든 영역을 바탕으로 평가요소에 대한 입학사정관의 정성적 종합평가
  • 학교생활기록부(평가서류)에 대한 정성적 종합평가를 하므로 평가요소별, 학년별 반영비율이 없음
  • 학교생활기록부(평가서류) 교과성적을 정량적으로 반영하지 않음
  • 평가위원 2인 이상으로부터 ‘F’등급 평가를 받을 경우 불합격 처리함

서류평가 기준

서류평가 기준 :소, 평가항목, 평가내용의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평가요소 평가항목 평가내용
진로역량 전공(계열) 관련 교과 이수와 성취도
  • 전공(계열)과 관련된 과목을 적절하게 선택하여 이수하였는가?
  • 전공(계열)과 관련된 과목의 석차등급/성취도,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이수단위, 수강자수, 성취도별 분포비율,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성취 수준은 적절한가?
진로탐색 활동과 경험
  • 자신의 관심 분야나 흥미와 관련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노력한 경험이 있는가?
  • 교과 활동이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전공(계열)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탐색한 경험이 있는가?
탐구역량 학업 의지와 태도
  • 교과와 각종 탐구활동 등을 통해 지식을 확장하려고 노력하고 있는가?
  • 교과와 각종 탐구활동에서 구체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는가?
탐구능력
  • 교과와 각종 탐구활동 등을 통해 지식을 확장하려고 노력하고 있는가?
  • 교과와 각종 탐구활동에서 구체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는가?
공동체역량 협업과 소통 능력
  • 구성원들과 협력을 통하여 공동의 과제를 수행하고 완성한 경험이 있는가?
  • 자신의 의견을 설득력 있게 전달하고,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를 보이는가?
성실성과 규칙준수
  • 교내 활동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한 경험이 있는가?
  • 자신이 속한 공동체가 정한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고 있는가?

서류평가 등급별 배점표

서류평가 등급별 배점표 : 학생부종합(일반전형, 고른기회전형, 장애인등대상자전형)의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A+ Aο B+ Bο C+ Cο D+ Dο F
700~682 680~662 660~642 640~622 620~602 600~582 580~562 560~542 522
서류평가 반영 최고점수가 700점이 아닌 경우, 상기 배점을 기준으로 하여 서류평가 반영 최고점수로 환산하여 점수 반영
평가위원 2인에게 ‘F’등급 평가를 받을 경우 불합격 처리

서류평가 사례(자료)

본 대학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는 정성적 종합평가이므로, 아래 제시한 자료가 절대적인 의미를 갖는 평가자료가 아님을 양지하여 주십시오.
아래의 자료는 학생부종합전형 면접대상자로 선정된 지원자의 평가 자료 중 일부를 발췌하거나 정리한 것임을 고려하시어, 대학입학전형 준비에 도움이 되시기를 희망합니다. 보다 구체적인 대학입학전형 관련 문의는 입학상담센터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대학입학전형 관련 문의전화 : 041-850-0111
윤리교육과
윤리교육과의 항목,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항목 내용
자율활동
  • 학생회 활동에 기획 단계부터 적극적으로 임하여 자율적이며 민주적인 학생회 운영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기획과 운영 과정에서 존중과 배려의 품성을 기름. 모든 일을 ‘선제적이고 주도적’으로 주관하여 처리함으로써 뛰어난 지도력과 리더십을 발휘함
  • 3년간 반장을 하면서 솔선수범하는 리더십과 구성원을 먼저 생각하는 포용력 있는 지도력을 보였으며, 교과-독서 연계 주제 탐구활동을 통해, 장차 인문학을 가르칠 교사로서 어떤 사고를 지녀야 하는지를 탐구함
  • ‘인간은 공동체 내부에서 정체성을 형성하고 공동체란 개인의 합을 뛰어넘는 점들이 존재하고 개인들은 결국 공동체에서 본인이 차지하는 위치, 공동체가 공유하는 문화 등에 적응하고 사회를 벗어난 인간은 의미를 찾을 수 없기에 인간의 성장에 사회가 지배적인 영향을 미친다.’라는 입장을 사회‧문화 시간에 배운 사회실재론과도 비교 설명하고, 인류 위기 시 인문학의 역할론을 강조함
동아리활동
  •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의견을 롤스의 분배적 정의에 자기 의견을 정리한 탐구 보고서를 작성하였으며, 국가 간의 분쟁을 보며 칸트의 영구 평화론과 니부어의 사회 윤리를 비교하여 발표함
  • 교육 쟁점을 탐구하는 활동을 통해 교육 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시각을 습득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길러가는 모습을 보임. 특히 고교학점제를 통해 최소한의 성취기준에 도달하도록 유도할 수 있음을 강조하여 교육 평등에 기여함을 주장하는 등 모든 학생들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와 환경의 제공을 중시하는 교육관을 드러냄
  • 윤리학에 관심이 많고 동아리 활동을 통해 사회 현상에 대해 객관적, 실증적인 시각에서 탐구하고자 동아리 활동에 참여함. 특히, '사피엔스', '에티카:자유와 긍정의 철학'을 탐독하며 차별, 자유, 평등 문제에 대해 모순점과 의문을 해소해 나가는 모습이 인상적임
진로활동
  • 생활과 윤리 시간에 ‘자연과 윤리’를 배우며 동물 해방론과 피터 싱어를 공부하고, 용어의 숨겨진 의미나, 동물 해방론의 의의 등 더 심화적인 내용에 호기심을 느껴 ‘왜 비건인가(피터싱어)’ 도서를 읽고 동물 해방론의 수용 및 비판의 양론의 입장을 담은 전문적 학술 자료를 참고하여 학술발표회에서 학급 대표로 발표하는 적극적인 모습을 보임
  • '인공지능 챗봇을 활용한 공학과 윤리교육'을 주제로 교육 분야에도 과제 수행에 챗봇을 남용하는 문제가 대두되고 있음을 지적한 뒤,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한 내용을 방대한 참고문헌을 바탕으로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제시함. 또한 공학 전공 친구들과 모둠을 구성하여 뛰어난 협업 능력과 수준 높은 탐구 역량을 보여 줌
  • 토론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팀원들을 이끌어가는 모습에서 리더십과 협력 등 대인관계 역량이 뛰어나다고 생각됨. 잘 준비된 만큼 토론 과정에서 상대 팀을 압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드러내는 등 종합적 사고력이 매우 우수하여 누구보다 교사의 기대에 부응한 학생으로 앞으로가 더 기대됨
교과성취도
  • 주요과목: 2.76등급(관련교과: 1.78등급)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하버마스의 의사소통행위이론을 요약 정리하여 해당 문제 해결에 적용해 보았으며 선거 전후 6개월간만 정치 활동을 규제하고 자신이 담당하는 공적 업무 영역 이외의 부분에서 제한을 해제해야 한다는 자신만의 해결책을 만들어 발표함. 단순히 이론으로만 배운 현행제도를 학습한 사상가의 관점을 활용해 더 나은 보완책을 제시하는 철학적 사고력과 비판의식을 갖춘 학생임
  • 지적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해 동서양 사상가들의 원전 텍스트들을 반복적으로 읽는 등 능동적 학습 태도가 매우 인상적임. 동서양의 윤리 사상을 학습함에 있어 사상가의 생애와 역사적 사건 등을 함께 연관 짓는 등 과제 몰입도 및 성취도가 매우 높은 학생임
  • 본질주의와 반본질주의를 다룬 지문을 읽고 핵심 내용을 파악하여 발표함. 이를 교육사상과 연관지어 본질주의 대표 교육 사상가인 베글리, 모리슨, 브리그스 등의 교육 사상을 조사하였으며 더 나아가 듀이, 파커, 킬패트릭과 같은 진보주의 교육관과 서로 비교해 보며 자신의 진로에 한 단계 다가가는 의미 있는 탐구를 함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바른 생활습관이 몸에 배어 있어 가장 먼저 등교하여 교실문을 환기시키고 시간표와 과제를 알리고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반장 그 이상의 몫을 해냄. 입후보시 걸었던 공약을 지키기 위해 반의 화합을 꾀하고 솔선수범하였으며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친구에게 먼저 다가가 소통하고 구성원의 갈등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조율하는 등 리더십이 탁월함
  • 학급 반장으로 담임과 학급 친구들 사이에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창구 역할을 톡톡히 하고, 교실에 필요한 물품이나 친구들의 요구 사항을 종합하여 수시로 수렴하여 조율하는 등 민주적인 학급 운영을 하는 데 적극적으로 이바지함
  • 자신이 학급을 위해 할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 스스로 고민해보며 시키지 않아도 알아서 맡은 역할 그 이상을 수행해 내는 탁월한 역량과 성실함을 갖췄기에 학교에 없어서는 안 되는 꼭 필요한 존재로 주변인들에게 인정을 받음
생물교육과
생물교육과의 항목,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항목 내용
자율활동
  • 1학년, 2학년 부반장, 3학년 반장으로 학급에서 책임감 있고 모범적인 행동을 보임
  • 자유주제탐구나 교내활동 등에서 리더십역량과 공동체역량을 발휘하는 모습(게임기반 학습 프로젝트 조장 및 우수팀 선정, 학급 자유주제 탐구 시간에 과학 관련 탐구활동, 중학생 대상 인문학 특강 진행 등)
동아리활동
  • 1학년 교육동아리를 통해 과학계열 수업의 모의수업을 진행하고, 교육과 관련한 토론활동이나 학술활동에 참여하였음
  • 2, 3학년 생명과학 동아리활동을 통해 다양한 생명과학 실험에 참여하고 동아리 부원들과 실험 내용과 개념을 교재로 제작하는 활동 등으로 협업능력을 보여줌
  • 교과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실험 주제를 선정하여 실행함(서던블롯 실험, DNA 메틸화에 관련된 탐구 등)
진로활동
  • 장기적인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실험 설계나 실험 결과가 실패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끊기 있게 원인을 찾아내고 결과를 얻어내는 과제집착력을 확인할 수 있음(5개월간 나노플라스틱 배출 실험을 진행, 스마트팜 관련 실험 7개월)
교과성취도
  • 수학(수학1, 수학2, 기하, 미적, 심화수학, 인공지능수학) 및 생명과학(생명1, 생명2, 생명과학실험), 화학(화학1, 화학2, 고급화학), 과학과제연구, 공학일반 등 전공과 관련한 교과를 성실하게 선택하여 이수함
  • 소인수과목임에도 불구하고 관련 교과를 선택하여 이수하고자 노력하는 모습이 돋보임
  • 평균 성취에 비해 수학 및 과학 계열 성취가 좋은 편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생명과학, 화학과 관련한 다양한 실험활동을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탐구역량이 우수함
  • 교과 수업 목표에 맞는 활동에 참여하면서도 화학 및 생명과학과의 융합적 사고를 보여줌
  • 일회성 활동이 아닌 장기적인 실험활동이나 탐색활동 등(EM을 활용한 활성 산소 제거 활동을 진행(3개월))에 참여함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반장 및 부반장활동에서 학급의 일정을 미리 예측해서 친구들의 참여를 독려하는 등 학급 내 일을 책임감 있게 수행함(독서의 밤(21.12.10~22.01.20)을 주도적으로 이끎, 평가를 앞두고 수업과 관련한 유인물을 만들어 급우들에게 배부하고 내용을 정리)
  • 이타적이면서도 생명과학에 대한 실험정신이나 학교생활의 적극적인 면모가 드러남
사학과
사학과의 항목,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항목 내용
자율활동
  • 심화 독서프로그램 활동에서 다양한 역사 관련 독서를 하고 소감과 자신이 느낀 생각들을 노트에 정리하는 등 역사적인 상식을 쌓기 위해 노력함. 더 나아가 관련 사료를 확인하기 위해 학술 자료를 찾아서 보는 등 역사에 대한 깊은 관심이 드러남.
  • 3학년에 부분장을 역임하는 등 학급 활동에도 적극적인 모습을 보임
  • 또래학습멘토링에서 멘토를 맡아 학습방법을 공유하는 등 멘티에게 필요한 부분에 도움을 주는 등 협력하고 협동하는 모습이 돋보임.
동아리활동
  • 3년간 꾸준한 역사 동아리 활동을 이어나가는 모습이 돋보임. 특히 동아리 기장을 맡아 동아리 활동을 주도적으로 이끌고 책임감 있는 모습이 돋보임
  • 역사 독서, 영상 자료 등을 보는 등 단순 활동에서 그치지 않고, 사료에 대한 토론과 감상문,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까지 하는 등 학습으로까지 이어지는 모습이 매우 긍정적임.
  • 민속박물관 문화 해설사의 설명을 듣고 역사문화컨텐츠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문화재 보존과 개발 사이의 갈등에 의구심이 생겨 학술자료 ‘프랑스 역사기념물과 그 주변 보호·관리제도’를 찾아봄. 또한 우리 나라 ‘국가지정문화재 역사문화환경 보존지역 내 건축행위에 관한 허용기준’ 행정규칙까지 찾아보는 지적 호기심을 채우기 위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노력하는 모습이 인상적임
진로활동
  • 역사에 대한 관심이 높고 친구들과 방과후 시간을 활용하여 자발적으로 역사문제를 교과서 중심으로 설명하고 토론하는 기회를 통해 자신의 진로인 사학자로의 목표를 명확히 하는 학생으로 그려짐
  • 문학과 역사 융합 진로 캠프에서 문학과 역사를 함께 다룰 주제 도시로 평양과 군산을 선정하고 평양의 인물과 사건, 평양의 대표적인 문화재들을 조사하여 발표함. 비극적인 삶에 대한 책임을 묻는 토론에서 사회적, 환경적 요인을 강조하는 입장에서 토론에 참여한 모습이 인상적임
  • 진로융합콘텐츠 제작 및 발표 활동 'K-콘텐츠, 널리 퍼지는 역사'에 참여해 뮤지컬, 게임, 웹툰, 애니메이션 작품 사례를 조사하고, PPT와 더빙 영상을 만들고 문화와 역사를 접목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역사 관련 활동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임
교과성취도
  • 주요과목: 3.17등급(관련교과: 2.0등급)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한국사 반장으로 수업 시간마다 학습지를 나누어 주고 과제물을 걷어 오는 등 맡은 책임을 다하는 모범 학생임. 한국사의 여러 분야에 충분한 지식을 갖추고 있으며 역사적 사건들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발표할 수 있음. 꼬리를 무는 독서 활동에서 '한중록(혜경궁 홍씨)'에서 알게 된 조선 후기 정치사에 대한 보고서를 제출함
  • 세계사 학습에 남다른 열정을 갖고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역사 자료를 수집・선택・비판・종합하는 능력이 탁월함. 역사적 인물을 찾아 자신의 멘토로 삼아보는 활동에서 '사마천'을 멘토로 선정함. '동양 역사학의 시조, 기전체를 확립하다'라는 제목으로 보고서를 작성하여 멘토를 선정한 이유, 멘토와 관련된 사건 및 일화를 바탕으로 해시태그를 달아보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 교과 부도우미와 멘토를 담당하며 수업 내용을 어려워하는 친구를 위해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쉽게 설명하였으며, 논문 및 영상 등의 자료를 찾으며 자기 주도 학습과 탐구 역량을 키우는 성실한 학생임동아시아사 탐구 주제로 '제국주의'에 관심을 두고 '제국주의 식민지 분할과 전쟁 그리고 비평화적 고찰', '제국주의론' 등의 논문과 서적을 읽고 레닌과 홉스의 제국주의를 보는 관점을 비교하며 이해하려 노력하고 민주주의에 대해 고찰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발표함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1인 다 역할을 하는 학생으로 청소나 도우미 등 그 이외에도 자신이 맡은 일에는 그 이상을 행하는 학생
  • 예의 바르고 선생님들께 공손하며 친구들의 한국사 수행평가를 도와주고자 자신이 제일 늦게 제출하거나 가르쳐 주어 친구들의 성적이 향상될 수 있도록 도와줌
  • 친구들에게 역사 관련 애칭이 불릴 정도로 관심 있는 역사 분야를 심도 있게 탐구하며 지식의 범위를 넓히기 위해 노력했을 뿐만 아니라 실천하고 행동하는 모습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기도 함. 학교의 모든 행사에 빠진 적을 손에 꼽을 정도로 열정적으로 참여하고 이를 통해 관심 있는 분야의 지식을 심화 확장하고 경험을 연결 짓는 등 스스로 지식을 탐구함
  • 담임교사가 느끼기에 학생이 얼마만큼 성장할지 너무 기대되고 지켜보는 것만으로 저절로 미소가 지어지는 학생임. 지금과 같은 열정으로 꾸준히 노력한다면 분명 결실을 볼 것을 믿어 의심치 않음
  • 2학년 1학기 학급 부반장으로서 정서가 안정되고 침착하여 어려운 일이 닥쳐도 마음이 쉽게 흔들리지 않으며 매사 긍정적이고 인내심이 강함
  • 역사적 사건을 조사하여 게시물을 만들어 전시하고 친구들에게 자세히 설명해 주며 이동수업 시 문단속 및 교실의 청결유지에 힘쓰는 등 학급 분위기 조성에 힘씀
법학과
법학과의 항목,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항목 내용
자율활동
  • 학교폭력예방교육을 수강하며 사회 교과와 연계해 수업 시간에 학교폭력 특별법 제정의 필요성을 주장하며 피해학생의 보호와 가해학생의 교화를 모두 추진하는 ‘학교폭력 예방 교육의 실태와 미래상'에 대해 발표함
  • 인권특강(2022.12.22.)에 참여하여 강연을 듣고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자극이나 사건 속의 인권적 요소를 발견하고 고려하는 '인권 감수성'에 대해 깨닫게 되었다는 보고서를 제출함
  • 1학년 때 '사실적시 명예훼손의 위헌'에 관한 논설문을 작성한 이후, 2학년 수학Ⅰ시간 때 SNS에 올라간 불법적인 사진이 유포되는 확산 속도를 지수함수로 표현하여 극히 초기에 사진의 유포를 단속하지 않는 이상 통제가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린 보고서를 바탕으로, 3학년 정치와 법 시간 때에 배운 기본권의 제한의 의의와 한계에 관해 내용을 근간으로 한 ‘사실적시 명예훼손죄는 위헌인가 합헌인가’를 헌법재판소의 판례를 중심으로 깊이 탐구함
동아리활동
  • 교육동아리에서 ‘정당방위’를 주제로 모의수업을 진행했으며, 준비하는 과정에서 '정당방위 관련 판례'와 '미국, 영국, 독일의 정당방위 인정 기준'을 탐구함
  • 국가정책에 관심이 많은 학생으로 '정시확대, 백신패스, 특목고와 자사고 폐지, 고교학점제'의 배경과 문제점을 탐구함
  • 법률동아리에서 준법의식을 높이기 위한 외부 활동으로 법원 견학을 하며 형사 재판과 민사재판의 차이점과 각 과정의 절차에 대한 강연을 듣고 실제 형사 재판 과정을 방청하며 강연에서 배운 내용을 적용해보는 시간을 가짐
  • 로파크를 방문하여 과학을 이용한 범죄 수사 방법과 국회 입법 방법을 학습하고 모의재판 활동에서 검사역할을 맡아 사기죄와 관련된 형사 재판을 체험함
진로활동
  • 인공지능과 관련된 수사가 떠오르고 있다는 것을 새롭게 배워, 인공지능 검사가 탄생했을 때, 기소 시스템의 오류가 발생한다면 누구에게 책임이 있을 것인가 의문을 품어 후속 활동으로 '인공지능과 법'을 읽고 보고서를 작성함
  • '상표권 침해'에 관한 특허 법원 방청에 참여함. 재판 방청 과정에서 희석, 흠결, 휴면특허, 후출원자, 지재권일반 등 낯선 용어가 많이 등장하여 재판 진행과정을 이해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또 상표법에 대한 궁금증이 생겨, '상표권 침해'라는 주제를 선정하여, 재판 중 나왔던 낯선 용어들의 뜻을 설명하고 상표권 침해의 유형과 성립요건, 실제 사례, 대응 방법 및 구제 방법을 자세하게 조사한 후 보고서로 작성하여 제출함
  • 학생들과 함께 하는 '학생 자치 법정'에 평소 진로 희망 분야인 검사역할을 맡아 본인의 구형이 피고인의 학교생활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진지한 마음가짐으로 참여함
교과성취도
  • 주요과목: 3.15등급(관련교과: 3.37등급)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학생 본인의 관심 분야와 관련한 법률 제정 활동에서 '소년법 수정에 관한 법률'을 입안함. 기존 소년법이 국민의 법감정과 괴리가 있다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해당 법률의 수정이 필요함을 역설함. 다만 청소년을 교화한다는 목적으로 제정된 소년법의 취지를 유지한 채 예외적인 처벌 규정을 담은 수정 법안을 발의함
  • 제도와 법률의 개혁과 적용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다양한 측면에서 이해하고 평가하려는 폭넓은 안목을 나타냄. 고조선 8조법의 내용부터 고려, 조선까지 이어지는 법률 체계에 대해 관심을 갖고 탐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 다양한 기사에 실린 판례를 법적 분석을 토대로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 법 바로 세우기 활동을 통해 공직선거법 제250조(허위 사실공표죄)에 관하여 사회적 지위에 따라 도처의 시장과 유명한 정치인 모두 허위사실 공표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되었으나 후자는 원심이 파기된 것을 보아 피고인의 사회적 위치에 따라 다른 처벌을 받은 것으로 사료된다며 국민참여 재판을 확대하여 양형 기준을 개혁하거나 광범위하게 늘릴 필요가 있다고 주장함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고등학생이 되어 깊이 있는 진로 탐구로 자기가 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 고민하고 검사가 되겠다는 뜻을 가짐. 진로체험을 하고 추가 자료를 조사하여 제출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반드시 법과 관련된 것이 아닌 교육, 법률, 경제 등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나아가야 할 지향점을 찾는 진취적인 모습이 보임
  • 교과 수업에 대한 높은 열의를 지닌 학생으로 과제 집착력이 높아 점심시간, 쉬는 시간, 조회 전 자투리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공부하는 모습을 보임
의류상품학과
의류상품학과의 항목,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항목 내용
자율활동
  • 의류분야를 희망하는 학생으로 소비와 생산에 관심을 가짐
  • 제로 웨이스트를 실천하는 패션 브랜드를 주제로 탐구 활동을 통하여 제로 웨이스트의 뜻을 알아보고 다양한 사례를 찾아보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함
  • 트럭 방수천과 폐타이어로 가방을 만드는 브랜드에 관심을 가지는 등 친환경에 대한 관심도 가지고 있음
동아리활동
  • 2~3학년 패션, 경영, 빅데이터 분석 등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 동아리를 하여 좀 더 체계적인 시장흐름을 파악하고자 활동한 것은 긍정적임
  • 패션 및 뷰티 동아리에서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프레피룩의 개념과 특징 등을 조사하여 옷과 그에 맞는 스타일을 찾고자 하는 노력도 진행한 것은 적극적으로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활동을 동아리에서 하고자 노력한 흔적이 보임
  • 데이터 분석사이트를 통하여 패션계에서의 빅데이터 분석 활용 방법을 체험하여 빅데이터 분석이 패션 생태계의 흐름을 파악하게 하는데 도움을 제공한다는 것을 알게된 점을 보았을 때 패션의 흐름을 좀 더 체계적으로 파악하겠다는 의지가 엿보임
진로활동
  • 꾸준히 디자인 분야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음
  • 쇼핑몰CEO와 마케팅원리에 대하여 친구들에게 소개함, 시각디자인에도 관심을 가짐 3학년에 의류학과에 관심을 가지고 진로탐색을 꾸준히 한 것은 긍정적임
  • 의류마케팅이나 브랜드 론칭에도 관심을 가지며, 의류와 경영에 대한 관심을 통하여 좀 더 큰 의류 시장의 흐름을 보고자 하는 생각을 가진 것으로 보임
교과성취도
  • 주요과목: 2.94등급(관련교과: 3.3등급)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쇼핑몰 창업자가 된 자신의 미래를 상상하며, 재무 설계표를 작성함. 쇼핑몰 창업비용, 결혼, 주택, 노후자금 등을 고려한 자산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움 또한, 한복에 대한 보존계획서를 제출하는 등 자신의 진로에 대한 계획을 수업시간에 열심히 표현함
  • 기술 가정에 관심을 가지고 있음 특히, 발명과 창업 단원에서 지식재산권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학습하고, 지식재산권이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하거나 신뢰도를 높이는에 도움이 된다는 등의 발표를 함
  • 자신의 취미와 특기를 분석하여 패션디자이너의 직업을 희망하고 작품표현에서 정확한 형태와 공간감을 나타냄 능동적이며, 실, 바늘, 마네킹, 재봉틀의 요소를 재치 있게 나타내는 창의성이 뛰어남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패션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으로 이와 같은 자신이 강점을 살려 창의력과 미적 감각을 키우기 위한 서적읽기 및 여러 활동을 통하여 소양을 쌓는 것으로 보았을 때 패션 분야에 있어야 할 감각은 가지고 있는 것으로 여겨짐
  • 미술활동에서 초반에는 속도가 뒤쳐졌지만 틈나는 대로 작품에 관심을 기울인 결과 작품완성도가 높아지는 등 처음 시작한 것은 끝을 보는 끈기를 지닌 학생이라는 표현을 통하여 끈기 있게 자신의 꿈을 이룰 것으로 여겨짐
간호학과
간호학과의 항목,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항목 내용
자율활동
  • 간호사의 열악한 직무환경에 대해 심층조사를 하고 싶어 탐구보고서를 작성함. 간호법과 관련한 법 제정을 중심으로 탐구보고서를 작성하였으며 간호사의 직무환경에 대한 개선사항을 생각해 봄
동아리활동
  • 1~3학년 비너스라는 간호동아리에서 꾸준히 활동함
  • 3학년 때는 간호 동아리 회장으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임
  • 간호사에 대한 직업 및 간호학과의 커리큘럼을 대학별로 비교하며 학과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
  • 코로나19 예방 프로그램, 심폐소생술, 주사와 동공반사 실습, 바이탈 사인 측정 등 교내외 보건관련 체험학습에서 이론과 실습을 정확히 이해하고 실천함
  • 바이탈 사인의 종류와 의의를 조사하여 설명할 줄 알고 의학용어 테스트에 우수한 결과를 보이며, 측정 실습에서 의료기를 잘 활용하여 정확하게 측정함
  • 고혈압과 저혈압에 대한 보건교육자료를 홍보물로 제작함
  • 당뇨병에 대한 주제 탐구 보고서를 통하여 1형과 2형의 차이점에 대해 조사하여 설명하고 예방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찾아 제시하고, 혈당 측정 실습활동을 정확하게 수행함
  • 상황별 응급처치 활동에 참여하여 처치의 필요성을 숙지하고 대처법을 잘 설명함. 혈당 측정 활동을 잘 수행하였고 정상 범위를 숙지하여 수치에 따른 건강관리법을 설명함
진로활동
  • 미래 간호사 분야에서 AI활용을 예측해 봄. 진로주제탐구활동 시간에 관심분야 학과 핵심 키워드를 참고하여 진로희망 관련교과를 연계하여 주제를 선정하고 설문지를 작성해보는 활동에 참여하여 나의 이해와 진학정보 탐색 결과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진로계획을 연계하여 시대의 흐름에 따른 의학 시스템의 변화에 관한 보고서를 작성하여 발표함
  • 유전자 검사에 관심이 있어서 의학 학술 자료를 읽고 '유전자 검사의 특징-DNA 순차 배열 분석'이란 주제로 자료를 정리하여 진로 관련 탐구 보고서를 제출함
교과성취도
  • 주요과목: 2.88등급(관련교과: 2.87등급)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체조직 형성, 생리작용 조절, 호르몬과 효소의 구성요소, 신경전도 작용 및 근육수축 등 요점정리가 잘 되어있음. 간호 관련 상식을 많이 알고 있음
  • 윈슬로가 제시한 공중보건학 정의를 익힘. 감염병에 대한 홍보물을 제작함. 백혈구 증가를 감염병 공통적인 특징으로 제시하며 germ의 모형을 직접 그림으로 제시하여 발표를 함
  • 아나필락시스에 대해 스스로 학습하며 완성도 높은 보고서를 제출하는 자발적인 학습태도를 보임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예의바르고 따뜻한 성품을 지님
  • 보건계열의 꿈이 확고하여 이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수립을 하고 어떻게 하면 더 나아질 수 있는 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탐구함
  • 간호사라는 진로를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함
게임디자인학과
게임디자인학과의 항목,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항목 내용
자율활동
  • 창의주제활동 1학년 미술관련 활동 2학년 게임관련활동, 3학년 게임프로젝트 보완 활동 진행
  • 탄소 배출 증가에 따른 지구온난화 문제를 고발하고 그에 따른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한 퍼즐게임을 완성도 있게 제작함
  • 게임 제작 과정과 의의를 논리적인 보고서로 정리하여 제출하고, 제작한 게임을 직접 체험해 보도록 하는 인상적인 발표의 방식을 사용하여 배포가 쉽지 않은 블록 코딩 게임의 특성을 보완함
  • 2학년 희망 진로 분야인 원화, 일러스트의 기초적 역량인 인체 드로잉을 꾸준히 연습 하기 위한 '인체 드로잉' 소모임 활동을 진행함
동아리활동
  • 1학년 AI융합코딩동아리:3D메이커 분과원들과 함께 아두이노를 활용하여 시계를 제작하였음. 인공지능 진로 특강에 참가함
  • 2,3학년 미술반: 더욱 향상된 일러스트 구성 역량을 바탕으로 '오즈의 마법도사' 일러스트의 완성도를 더욱 높게 표현하여 전시,학예발표회에서 ‘공포’라는 주제로 방 탈출 게임을 준비하고 진행함
  • 통찰력과 창의적인 표현력이 탁월하며 미술에 대한 의지가 정말 대단함. 또한 리더십과 팔로워십을 발휘하였음
  • 학교 캐릭터 리메이크와 활용 개선방안 제안, 기존의 캐릭터의 활용이 미흡한 실태를 인식하고, 동아리 부원 전체의 의견을 수렴함. 완성도 높은 새 캐릭터와 창의적인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학교 게시판 등에 게시함
진로활동
  • 2학년 진로직업체험: 평소 게임 분야에 관심이 깊어 현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을 멘토로 선정하기 위해 30여개의 게임회사에 연락하여 인터뷰를 요청- 게임 기획 및 게임 디자인 분야의 진로를 위한 역량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질문함. 특히 게임 원화가와 기획가의 업무를 세분화하여 인터뷰 이후에도 이메일을 통해 추가적인 질의와 답변을 받음으로써 자신 뿐만 아니라 주위의 비슷한 꿈을 가진 친구들에게 큰 도움을 준 점이 훌륭함
  • 3학년: 독서와 토론 활동을 통해 자신의 관심 분야인 디자인에서 기획 분야로 사람의 본성과 특성에 대한 지식을 확장하고 이를 활용하여 2학년 때 제작했던 게임 프로젝트를 보완하고 수정하는 개인 활동을 수행함
교과성취도
  • 주요과목: 4.47등급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진학을 희망하는 게임디자인학과의 면접 상황을 가정하여 의미 있는 학습 경험과 교내 활동을 선별하고 효과적인 답변 전략을 구상함
  • 게임 이용자가 즐겁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구성하는것을 목적으로 하는 양적, 질적 연구 주제를 각각 세우는 연구를 설계함. 어떤 게임 디자인 요소에 영향을 받는지를 조사할 설문지를 제작해 학습을 복습하고 게임 디자인 탐구를 실시함
  • 수업량유연화에 따른 학교 자율적 교육활동: 태풍을 부르는 전교 젤리 소탕작전'이라는 게임을 제작하는 활동을 진행함
  • 평소 관심 분야인 게임 개발에 사용되는 알고리즘에 대해 조사함
  • '진로 주제 영어 대화문 만들기' 활동에서 게임 회사 아트팀에서 게임 캐릭터 초안을 그리고, 소품을 디자인하고, 프로젝트의 홍보 일러스트를 그리는 신입 원화 역할을 맡아 개발팀 대리와 일어날 수 있는 대화를 영작하여 스크립트로 작성함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자신의 꿈을 직업명을 사용하지 않고 서술하기'라는 학급 프로젝트에서 게임원화가라는 직업을 '게임에 등장하는 여러 요소들의 그래픽을 제작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되는 그림을 그리고 각각의 요소를 특징에 맞추어 디자인하는 직업' 이라고 표현한 점에서 뚜렷한 관심분야가 돋보임. 이처럼 성실함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자신의 관심 분야에 필요한 역량을 갖춰나가는 방법을 아는 학생이기에 앞으로 발전가능성이 더더욱 기대되는 학생임
  • 자신이 맡은 모든 일에 있어서 꼼꼼한 성격을 바탕으로 높은 과제집착력을 보이며 최선을 다해 공을 들여 항상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산출해냈으며 그 과정속에서 진로적합성, 문제해결력, 팀워크 등 많은 면들이 성장한 모습이 보임. 희망분야에서 반드시 두각을 드러내는 훌륭한 인재로 성장하리라 믿음
소프트웨어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과의 항목,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항목 내용
자율활동
  • 게임 관련 정보가 모인 웹사이트가 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서 스스로 웹사이트 개발을 배우기로 결심하고 마크업 언어와기본적인 웹사이트 개발 방법을 배움. 제작한 웹사이트를 GitHub를 통해 인터넷에 게시하여 접근성을 높임
동아리활동
  • 컴퓨터 본체 부품과 그 기능 및 조립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컴퓨터 본체의 부품인 CPU, 하드디스크, 메인보드 등 컴퓨터 본체 부품의 이름과 기능을 알고 동아리 학우들에게 자세한 설명을 진행함
  • 코딩 연습 프로그램인 리플, 코드업에서 c언어를 활용한 코딩 연습을 하고 자발적으로 주간 코딩 숙제를 해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기반으로 앱 개발과 프로그래밍을 진행하여 자신만의 창의적인 앱을 만듦
  • 캐릭터를 움직여 모험하는 2D 횡스크롤 플랫포머 오픈월드 게임을 만듦. 이 과정에서 자신이 C#과 Unity를 다루기엔 역량이 부족하다는 것을 판단하고 다른 언어를 먼저 익혀야 함을 깨달음. 조사를 통해 Python을 이용한 게임 개발이라도 대화형 셀 등을 활용해 그래픽이 있다는 것을 알아내어 다시 Python을 배움
진로활동
  • 소프트웨어학과, 프로그래밍, 컴퓨터 언어 등에 대한 관심이 많고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함
  • 컴퓨터 공학과 대학생들에게 블록 코딩 방식의 안드로이드 앱 개발 강의를 들음. 다른 방식의 코딩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인터넷 강의를 찾아서 듣고 문장 코딩 방식을 학습함
  • C#, 유**를 독학해서 ‘플랫포머’ 게임을 제작함
교과성취도
  • 주요과목:4.22등급(관련교과: 3.95등급)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소프트웨어 및 프로그래밍과 교과목을 연관 지어 발표 및 활동을 함. 평소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어 집합과 명제가 어떤 식으로 사용이 되는지에 대해 자세히 조사하고 정리함. 인공지능 관련 논문을 통해 유전 알고리즘, 인공신경망, 딥러닝, 뉴로모픽 컴퓨팅에 대하여 조사함
  • 기본적인 골조는 그대로 두되 값을 무작위로 설정하고 계산식이 나왔을 때 값을 입력하면 정답과 오답을 판단하며 정답일시 점수를 추가하는 계산 프로그램을 활용한 빠르게 계산하기 게임을 만듦
  • 게임 내의 다양한 편의 기능과 3D 모델링 툴을 이용하여 궁극 기술간 이동 경로 및 최대 높이, 수평 이동거리, 걸린 시간 등을 정량적인 수치로 끌어내는 부분에서 전자기기 활용 능력이 뛰어남. '자율 주제 탐구'에서 학생의 진로인 게임 프로그래머와 깊은 관련이 있는 '물리 엔진'을 주제로 탐구를 계획하고 관련 자료를 조사함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예의바르고 교칙 준수하며 다른 학생들의 모범이 됨
  • 2주마다 정기적으로 가족 봉사 활동을 실천하며 바른 인성과 배려의 마음을 함양함
  • 프로그래밍을 위한 코딩 프로그램과 인터넷 강의를 통해 HTML과 CSS를 사용하는 간단한 웹 개발을 배우고 이를 활용하여 학급 시간표를 웹 사이트 문서로 만들고 인터넷에 업로드 함
원예학과
원예학과의 항목,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항목 내용
자율활동
  • 1학년 때부터 꾸준히 식물에 대한 관심을 갖고 관련 독서 및 독서 연계 탐구활동을 진행함
  • 학급 특색 활동에서 '싸우는 식물'이라는 책을 선정하여 읽고 식물이 병해충로부터 살아남는 방법이 궁금하여 '식물 병원균'이라는 주제로 심화 탐구활동 후 발표함
  • 식물의 가장 기본적인 종인 잡초에 대한 호기심으로 '전략가, 잡초'를 읽고 진로 독서 탐구활동에서 발표함. 이후 잡초의 면역 체계에서 파생된 호기심을 바탕으로 식물과 바이러스의 관련성에 대해 심화 탐구를 함
  • 스마트 팜 기술에 관심을 갖고 탐구활동 진행함(배양 및 배양 솔루션 제어기술, 인공 광합성 기술, 성장 환경 제어기술, 지능형 관개 기술의 작동 방식에 대해 연구하고 원리와 특징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발표함)
동아리활동
  • 생명과학 및 식물 분야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하여 꾸준히 탐구에 임하고, 심화된 탐구 활동 노력을 한 점이 돋보임
  • 1학년(과학 관련 이슈 토론) 동물실험과 인공지능 관련 주제 탐구활동 및 과학 관련 탐구 활동(인공 세포 실험에 대해 탐구, 바나나의 DNA 추출 실험, GMO 관련 독서활동 등)
  • 2학년(과학, 식물 관련 탐구 활동) 광섬유의 구조와 전반사의 원리에 대하여 정리하여 발표, 간이 분광기 제작 활동을 통해 빛의 파장과 프리즘에서의 굴절률 관계를 탐색, ‘식물을 이용한 과학 실험들’을 주제로 개인 주제 탐구활동 및 발표를 진행함
  • 3학년(생명과학 관련 주제 탐구) 학교 주변의 식물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학교식물도감을 만들어보자는 계획을 세워 실행 후 결과물을 만들어 냄. 결과물이 우수하여 다른 학생의 모범이 되었고, 탐구능력이 돋보임
진로활동
  • 자신의 관심 분야(식물과 농업)에 대한 탐구 주제를 꾸준히 확장 및 심화하여 진로 분야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채우는 노력을 기울임
  • 진로이슈 기사 탐구활동(스마트팜과 에어로팜의 차이점에 대해 심화 탐구활동), 진로융합활동('스마트팜에서 재배하는 식물 종의 검역 내역'에 대해 심화 탐구)
  • 식물 관련 전문성을 함양하고 진로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위해 친구들과 팀을 이루어 직업인 인터뷰 활동에 참여함
  • 식물의 잎을 이용한 미세먼지 저감 조치와 더불어 기계장치와 식물의 바이오필터를 함께 사용하는 실내 공기정화시스템인 액티브 식생토양필터의 효과에 대해 탐구함
  • 식물과 약이 어떤 관련성을 갖는지에 대해 조사하고 일상생활에서의 활용방안에 대해 심화탐구를 진행함
교과성취도
  • 주요과목: 4.93등급(관련교과: 4등급)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재생 에너지뿐만 아니라 식물을 이용하여 탄소 중립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식물마다 이산화탄소 흡수량이 달라 이산화탄소 흡수율이 높은 식물의 조합이 있을 것이라 추측하여 '식물을 이용한 탄소 중립'을 주제로 탐구함
  • 우리나라의 식물 다양성을 알아보기 위해 국가 산림 자원 조사 보고서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융합과학 세미나에서 '대한민국 산림 변화'를 주제로 발표함
  • 열매가 퍼트려지는 방법, 뿌리의 근권과 수권 크기, 나뭇가지의 수관형태, 나무껍질의 두께, 잎의 크기, 꽃피우는 순서 등 다양한 식물 분류방법에 대해 조사, 발표함. 식물에 대해 관심이 많고 간단한 실험이지만 확실한 주제를 선정하고, 실험과정을 설계하여 진행하는 탐구력이 돋보임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부반장으로서 항상 웃는 얼굴로 상대를 대하고 친구들과 이야기를 할 때 같은 말을 하더라도 듣는 친구들이 기분 좋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받을 수 있도록 말을 예쁘게 하는 학생임. 쾌활하고 학급에 무슨 일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나서서 도와줌. 교사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일하시는 분들께 먼저 인사를 하며 예의 바르게 행동함
  • 성격이 둥글고 친구들을 생각하는 마음씨가 따뜻한 학생으로 어느 집단에서도 잘 적응할 수 있는 학생으로 판단됨
  • 일과 시간에도 식물 관련 자료를 찾는 모습을 보이는 등 진로에 대한 열정이 돋보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