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주대학교 입학안내

면접/면접기출이란? 
  • 2인의 면접위원이 지원자 1인을 대상으로 10분 내외의 블라인드 면접이 진행됩니다.
  • 면접위원 2인은 수험생이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을 함.
  • 지원자는 질문에 대한 지원자의 의견을 간략하고 조리 있게 답변하는 것이 중요하며, 면접 문항은 지원자가 제출한 평가자료 전 영역을 활용하므로 평소 지원 분야에 관한 관심과 준비가 충실한 경우 지원자의 잠재력을 표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면접 평가영역 및 평가기준

면접고사 평가영역 및 평가기준 : 면접유형, 면접방법, 평가영역, 평가기준의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면접유형 면접방법 평가영역 평가기준
면접
  • 10분 내외 개별 면접
  • 면접위원 2인은 수험생이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을 함.
  • 지원자는 면접문항의 내용을 파악하지 못한 경우에 질문을 할 수 있음
전공적합성 지원 분야와 관련된 구체적인 목표 의식과 지적 호기심 및 학업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지원 분야에 대한 열정과 의지를 갖고 관련 교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발전가능성 학교 교육과정과 학교 활동에 자기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성취한 경험이 있으며, 논리적 · 창의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갖추고 있어 향후 발전 가능성이 있는가
인성 공동체의식 및 나눔 · 배려 정신을 바탕으로 성공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소통 능력을 갖추었으며, 지원 분야의 학업 이수 및 관련된 직업 세계에 필요한 인성 및 태도를 갖추었는가

서류확인 면접문항 예시

2023학년도
  • 독서 과목에서 주1회 NIE 감상 일기를 썼다는 기록이 있는데, 어떤 활동인지 소개해 주세요.
  • 한문2 시간에 고전과 중국의 명문장 감상을 통해 삶의 나침반과 같은 문장들을 많이 숙지하고 있다고 적혀 있는데, 몇 가지만 말해보세요
  • 3학년 자율활동 기록을 보면, 지원자는 "학급자유발표 시간에 '호르몬이 인체에 영향을 미치는 원리'에 대해 발표"했다고 했습니다. 발표한 내용을 간단히 설명해 보세요.
  • '미래 건축물은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해 갈 것인가'라는 주제로 보고서를 작성하였다고 하는데 그것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세요.
  • "크런키" 동아리 활동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내용을 소개해 주고, 그 활동속에서 배운점이 있다면 무엇이었나요?
  • '공중화장실의 에어컨을 훔친 공무원의 행위'가 왜 잘못된 것인지를 칸트의 의무의식과 도덕법칙을 적용하여 조목조목 비판하는 내용의 글을 작성했다고 했는데, 이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줄 수 있을까요?
  • '자유무역협정과 인류 건강의 공존'에 대해 탐구한 경험이 있습니다. 자유무역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이 활동을 통해 배우게 된 점이 무엇인지 이야기해보세요.
  • "팬데믹으로 인한 항공업계의 문제를 선정하여 문제를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한 경험이 있는데 내용을 소개하시오.
  • 과학탐구실험에서 간이발전기 제작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페러데이 원리를 설명할 수 있었는데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해보세요.
  • 과학 창의력 경진 대회에서 동상을 수상했는데, 어떤 대회인지 설명을 하고, 그 대회에서 어떤 역량을 발휘했는지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세요.
  • 2학년 때 진로 독서 비평대회에서 수상을 했는데, 지원자가 비평한 도서는 무엇이고 어떠한 내용의 비평이었는지 말해 보세요.
  • 학생부의 전반적인 내용을 보면, 지원자는 비잔티움에 관심을 갖고 관련 탐구활동을 많이 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 예로, 3학년 심화영어 독해 시간 교과 세특 기록을 보면, 지원자는 ‘Byzantine historiography’를 요약해 ‘Why do we record history?’라는 탁월한 비평에세이를 작성했다고 기록되어 있는데요. 1) 비잔티움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2) 역사 기록을 왜 해야하는지에 대한 지원자의 비평 에세이 내용을 간단히 소개해 보세요.
  • 사람들이 먼저 찾는 따뜻한 사회복지 상담사'를 목표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하는 아동놀이교육 기관에서 한 학기동안 인턴십을 성실하고 진정성있게 진행하였다고 했는데 이러한 노력이 사회복지사가 되고자 하는 학생에게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 마케팅과 광고라는 진로선택과목 수업을 들었는데요, 이수하면서 무엇을 배우고 느꼈는지 간략히 얘기해 주세요.
2022학년도
  • 다문화교육 관련 탐구보고서를 작성한 경험이 있는데, 다문화교육에 대한 지원자의 의견을 말하시오.
  • 한국 무역구조의 특징과 문제점을 개선하는 방안을 연구한 자료를 보고 보고서를 작성한 경험이 있는데, 보고서의 내용을 간략하게 말하시오.
  • 수업시연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수업시연 과정 중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고, 이를 앞으로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지원자의 의견을 말하시오.
  • "하브루타 더불어 학습 경진대회"에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하브루타를 물리교육에 접목시킨다면 학습이 어떻게 진행될 것 같은지 지원자의 의견을 말하시오.
  • 고전과 윤리 시간에 "이이의 「격몽요결」을 바탕으로 진정한 공부의 의미에 대해 발표"한 경험이 있는데 그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하시오.
  • 2학년 경제 시간에 "뉴메릭 마케팅과 이로 인한 경제적 효과"에 대해 탐구 보고서를 작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탐구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하시오.
  • 여행지리 시간에 "게임으로 보는 경제 이야기"라는 본인만의 책 만들기를 성실히 하였다고 했습니다. 지원자가 만든 책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하시오.
  • 과학탐구실험 시간에 "문화재 보존 및 복원 작업에 이용되는 화학 반응"에 대해 조사하고 결과를 발표했는데 그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하시오.
  • 과학과제연구시간에 작성한 "한지섬유와 천연염료에 관한 연구보고서"의 주제 선정의 이유와 그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하시오.
  • 보건의료 간호활동 동아리를 꾸준히 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가장 보람 있었던 사례를 들어 느낀 점을 말하시오.
  • 확률과 통계 시간에 "게임 속 확률" 이라는 주제탐구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했는데 그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하시오.
  • 경제 수학 시간에 "미술과 디자인의 발전에 수학이 미친 영향"에 대해 조사한 내용을 간단하게 말하시오.
  • "인공신경망에 대하여 배운 뒤 인공지능기반 하드웨어에 대한 호기심"이 생겼다고하는데 그 이후 탐구한 내용이 있다면 소개하시오.
  • 진로활동 중 "아두이노를 이용해 로봇을 제어하는 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데, 어떤 과정으로 활동이 진행되었는지 설명하고, 지원자가 기여한 부분이 있다면 말하시오.
  • 동아리활동으로 "신소재와 에너지에 관련된 법률을 발표"하였는데 그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하시오.
  • 생활과 과학 수업시간에 "병충해와 예방법을 주제로 발표하였다"고 하는데 그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하시오.
  • 동물에 대한 독서활동이 다양한데, 지원자가 생각하는 동물의 가치, 그 중에서도 가축의 가치에 대하여 간단하게 말하시오.
  • "커피와 커피 찌꺼기가 초파리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탐구한 경험이 있는데, 탐구한 내용과 배운 점을 간단하게 말하시오.
2021학년도
  • 교과 수업 시간에 '실생활 속 미적분 찾아보기' 과제 수행 중 인공지능의 원리에도 미분이 사용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하였는데, 그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해 주세요.
  • 'IT 공학기술과 4차 산업 혁명은 우리에게 이롭다'라는 주제로 동아리들과 토론한 내용을 소개해 주세요.
  • '매체의 발달과 언어'를 주제로 모의수업을 진행한 경험을 제시하였는데 주제 선정 이유와 모의수업의 내용을 소개해 주세요.
  • 미래의 교육은 어떤 모습이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본인이 읽은 책을 중심으로 말해 주세요.
  • '블렌디드 러닝의 교육적 효과와 기존의 교실 수업과의 비교'를 통해 배운 점을 말해 주세요.
  • '다양한 수업지도안을 만든' 경험을 제시하였는데, 이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말해 주세요.
  • 동대문시장과 남대문시장을 답사하고 비교해 보았는데, 이 활동을 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말해 주세요.
  • '왜 세계의 가난은 사라지지 않는가'를 읽고,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았나요?, 책을 읽고 느낀 점 또는 배운 점을 간단하게 말해 주세요.
  • ○○동아리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마케팅은 어떻게 바뀔까?'라는 주제로 발표한 경험이 있는데, 어떤 내용이었는지 간략히 소개하고, 어떤 점을 배우게 되었는지 설명해 주세요.
  • 생명과학 시간에 적록색맹 유전 가계도를 조건에 맞게 그리고 분석하는 보고서를 작성했다고 하는데, 그 내용을 설명해 주세요.
  • 어르신 대상 봉사활동을 하면서 영양사가 되면 어르신들을 위해 어떤 점을 고려해야겠다고 느꼈는지 말해 주세요.
  • 다른 나라와 우리나라의 게임 산업의 차이점에 대해 탐구한 경험이 있는데, 탐구 결과와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해 주세요.
  • '특정 상황을 설정하여 공리주의와 의무론 중 옳은 행위 기준을 선택하라'라는 주제의 윤리와 사상 수행평가에서 본인은 어떠한 생각을 갖고 있는지 말해 주세요.
  • 기후변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연구하고 싶은 분야가 있다면 간단하게 소개해 주세요.
  • 미적분 내용을 활용해 생물체의 생존에 따른 알의 크기와 개수를 수학적으로 분석해보았다고 하는데, 그 내용을 설명해 주세요.
  • 수학 시간에 '함수의 그래프의 유용성에 관한 보고서 작성' 활동에서 '동물 로드킬 사망률'을 주제로 보고서를 작성했다고 하는데, 그 내용을 설명해 주세요.
  • '지역 호수공원 조경의 특징을 찾고 장단점을 파악하는 활동'을 하였는데, 자신이 분석한 지역 호수공원 조경의 특징을 말해 주세요.
  • 동아리 활동에서 다양한 실험들을 진행했는데, 실험 진행 중 어려웠던 점과 결론 도출 과정에서 중요한 점들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프로그래머, 수학으로 생각하라'를 읽고 배우고 느낀 점을 말해 주세요.
  • 진로활동으로 수행한 '우리 지역의 농업 복지 혜택'에 대한 결과를 간략하게 말해 주세요.
  • 자신이 읽은 책 중에서 ○○학과에 진학을 희망하는 친구나 동생이 있다면 꼭 추천해주고 싶은 책 한권을 간략히 소개해 주세요.

면접 유의사항

  • 면접대상자는 면접 과정에서 평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지원자 개인정보(수험생 성명, 수험번호, 출신고교명), 부모(친인척포함)의 실명을 포함한 사회적∙경제적 지위를 암시하는 내용, 공인어학성적, 수학·과학·외국어 교과 관련 교외 수상실적,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할 수 없는 주요 항목, 어학연수 등 사교육 유발요인이 큰 교외활동과 관련한 답변을 할 수 없음
  • 면접대상자가 면접 과정에서 상기와 관련된 답변을 한 경우에는 면접위원으로부터 주의를 받게 되고, 일회성인 경우에는 평가에 불이익을 받지 않을 수 있으나, 의도적으로 반복하여 답변하는 경우에는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
  • 면접에 결시하거나 부정행위를 한 경우에는 불합격 처리
  • 면접대상자는 지정된 시간까지 수험생대기실에 도착하여야 하며, 면접 시 교복을 착용할 수 없음
  • 면접대상자는 수험표와 공적신분증(생년월일, 성명, 사진이 포함된 신분증)을 항시 휴대하여야 함
  • 면접대상자는 면접장 내에서 이동전화, 무전기, 녹음기, 카메라 등 일체의 통신 및 전자기기를 휴대할 수 없음
  • 면접대상자는 면접 진행 과정에서 대학 관계자의 안내 및 지시시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이에 따르지 않을 경우에는 부정행위로 간주함
  • 면접 시 일부 모집단위에서 전형 과정의 공정성 확보를 위하여 녹화 또는 녹음할 수 있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