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면접/면접기출

  • 3인의 면접위원이 지원자 1인을 대상으로 15분 이내의 블라인드 면접이 진행됩니다.
  • 면접위원 3인은 수험생이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을 함. 단, 일부 모집단위에서는 출제된 문항을 기반으로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 지원자는 질문에 대한 지원자의 의견을 간략하고 조리 있게 답변하는 것이 중요하며, 면접 문항은 지원자가 제출한 평가자료 전 영역을 활용하므로 평소 지원 분야에 관한 관심과 준비가 충실한 경우 지원자의 잠재력을 표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면접고사 평가영역 및 평가기준

면접고사 평가영역 및 평가기준
면접유형 면접방법 평가영역 평가기준
면접
  • 15분 이내 개별 면접
  • 면접위원 3인은 수험생이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을 함. 단, 일부 모집단위에서는 출제된 문항을 기반으로 질문을 할 수 있음
  • 지원자는 면접문항의 내용을 파악하지 못한 경우에 질문을 할 수 있음
전공적합성 지원 분야와 관련된 구체적인 목표 의식과 지적 호기심 및 학업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지원 분야에 대한 열정과 의지를 갖고 관련 교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발전가능성 학교 교육과정과 학교 활동에 자기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성취한 경험이 있으며, 논리적 · 창의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갖추고 있어 향후 발전 가능성이 있는가
인성 공동체의식 및 나눔 · 배려 정신을 바탕으로 성공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소통 능력을 갖추었으며, 지원 분야의 학업 이수 및 관련된 직업 세계에 필요한 인성 및 태도를 갖추었는가

서류확인 면접문항 예시

2019학년도
  • 고교 재학 중 본인이 읽은 ○○의 내용을 간단하게 제시하고, ○○에 나타난 작가의식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말하시오.
  • ○○실험에서 직접 배양한 △△를 현미경으로 관찰한 경험을 제시하였는데, 어떤 특징을 살펴볼 수 있었는지 말하시오.
  • ○○ 교과 내용 중 가장 어려웠던 개념을 소개하고 어떻게 학습하였는지 말하시오.
  • 동아리 활동으로 ○○과 △△의 문화 차이를 이해하였다고 제시하였는데, 그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하시오.
  • ○○, △△박물관에서의 봉사 활동 경험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유물을 한 가지를 소개하고 그 이유를 말하시오.
  • ○○의 소프트웨어 산업에 대해 조사한 기록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소개하고 ○○의 소프트웨어 산업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말하시오.
  • 다양한 여행 계획을 수립한 경험을 제시하였습니다. 본인이 계획을 수립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요소가 무엇인지 소개하시오.
  • 우리나라 전통복식의 변천사에 대한 학습경험을 소개하였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내용을 소개하고 그 이유를 말하시오.
  • 방어와 면역 단원에 흥미가 있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학습 과정에서 배우고 느낀 점을 말하시오.
  • ○○동아리에서 한 활동이 본인의 진로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말하시오.
  • ○○이 지녀야 할 역량을 소개하고, 본인이 이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을 말하시오.
  • 동아리 활동 중 동아리원들과 협력을 했던 활동이 있다면 어떤 활동이었는지 소개하고, 팀워크를 발휘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말하시오.
  • 지원자의 가장 큰 장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고교 생활을 근거로 말하시오.
  • 창의성을 요구하는 다양한 교내활동에 참여하였습니다. 그 경험이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 말하시오.
  • 동아리 모둠 등 소속된 조직에서 본인의 역할은 무엇이었으며, 동아리 운영에 기여한 점에 대해 말하시오.
  • 지원자가 생각하는 ‘조용한 리더쉽’이란 무엇인지 말해보고, 그를 실천했던 대표적인 사례를 하나 말하시오.
  • 지원자의 과학적 창의성을 볼 수 있는 교내 활동에 대해 말하시오.
  • ○○굿즈를 판매하여 이익을 남겼다고 했는데, 이때 느낀 어려움이 있었다면 말하시오.
2018학년도
  • 경제 분야의 신문을 읽고 기사 스크랩을 했다고 했습니다. 그 중에서 기억에 남는 기사를 말하고, 그 기사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말하시오.
  • 지원자는 다문화 및 저소득층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 지도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지원자가 사회교사가 되어 사회 교과를 가르친다면 어떤 방식으로 가르치고 싶은지 본인의 의견을 말하시오.
  • 지원자는 소규모 학교 통폐합을 반대하는 서명 활동과 이 문제에 대해 언론에 알리는 등 사회적 이슈를 공론화하는 활동을 했습니다. 그렇다면, 소규모 학교 통폐합을 찬성하는 입장은 무엇이었고, 이 찬성론에 대한 학생의 반박은 무엇이었는지 말하시오.
  • 진로심화동아리 ○○○가 어떤 동아리인지 소개하고, 동아리 활동을 하며 가장 어려웠던 경험은 무엇이며, 그것을 해결하고 극복하고자 했던 본인의 경험에 대해 말하시오.
  • 동아리(○○○반)에서 뉴스 속의 과학과 공학에 관련된 여러 현상들을 찾아보는 활동을 하였다고 했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지원자가 찾은 과학 관련 현상에는 어떤 것이 있었는지 말하시오.
  • 3학년 ○○○ 시간에 아두이노를 기반으로 한 웹서버 활용방법을 익히고 사물 인터넷 창작 프로젝트에 참여했다고 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어떤 활동이였고, 지원자가 수행한 역할은 무엇이었는지 말하시오.
  • 수업시간에 원자로의 종류와 구조에 대해 자료를 조사하고 PPT를 만들어 친구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발표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학생이 발표한 내용을 간략히 말하시오.
  • 지원자는 사회적 약자에게 많은 기회와 희망을 주는 기업을 창업하여 다른 기업에게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주고, 이를 통해 세계의 기업 트렌드를 바꾸는데 일조하고 싶어 사회적 기업을 운영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사회적 기업은 일반 영리기업과 어떻게 다른지 본인의 의견을 말하시오.
  • 대학에 진학하면 동아시아 국가의 교류와 전파 속에서 중심이 되었던 소재들이 무엇인지 찾고 이를 어떻게 수용하고 독자적으로 발전시켰는지를 탐구하고 싶다고 하였습니다. 특히 교류의 소재가 무엇인지에 대해 탐구해보고자 하는 이유에 대해 말하시오.
  • ○○○, △△△ 등 다양한 보고서를 작성했는데 작성했던 보고서 중 가장 흥미로웠던 내용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 보고서 작성 경험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말하시오.
  • ‘○○○’라는 책을 통해 물리와 관련한 여러 법칙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고 했는데 책을 통해 알게 된 새로운 물리 지식에 대하여 사례를 들어 말하시오.
  • 식품첨가물에 대한 관심으로 관련 책을 읽었는데, 식품첨가물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말하시오.

면접 유의사항

  • 면접대상자는 면접 과정에서 평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지원자 개인정보(수험생 성명, 수험번호, 출신고교명), 부모(친인척포함)의 실명을 포함한 사회적∙경제적 지위를 암시하는 내용, 공인어학성적, 수학·과학·외국어 교과 관련 교외 수상실적,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할 수 없는 주요 항목, 어학연수 등 사교육 유발요인이 큰 교외활동과 관련한 답변을 할 수 없음
  • 면접대상자가 면접 과정에서 상기와 관련된 답변을 한 경우에는 면접위원으로부터 주의를 받게 되고, 일회성인 경우에는 평가에 불이익을 받지 않을 수 있으나, 의도적으로 반복하여 답변하는 경우에는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
  • 면접에 결시하거나 부정행위를 한 경우에는 불합격 처리
  • 면접대상자는 지정된 시간까지 수험생대기실에 도착하여야 하며, 면접 시 교복을 착용할 수 없음
  • 면접대상자는 수험표와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사진이 부착되어 있는 학생증)을 항시 휴대하여야 함
  • 면접대상자는 면접장 내에서 이동전화, 무전기, 녹음기, 카메라 등 일체의 통신 및 전자기기를 휴대할 수 없음
  • 면접대상자는 면접 진행 과정에서 대학 관계자의 안내 및 지시시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이에 따르지 않을 경우에는 부정행위로 간주함
담당자정보
  • 담당자
  • 연락처
  • 최종수정일2019-05-30 08:58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