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면접/면접기출

  • 2인의 면접위원이 지원자 1인을 대상으로 10분 이내의 블라인드 면접이 진행됩니다.
  • 면접위원 2인은 수험생이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을 함.
  • 지원자는 질문에 대한 지원자의 의견을 간략하고 조리 있게 답변하는 것이 중요하며, 면접 문항은 지원자가 제출한 평가자료 전 영역을 활용하므로 평소 지원 분야에 관한 관심과 준비가 충실한 경우 지원자의 잠재력을 표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면접 평가영역 및 평가기준

면접고사 평가영역 및 평가기준
면접유형 면접방법 평가영역 평가기준
면접
  • 10분 이내 개별 면접
  • 면접위원 2인은 수험생이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을 함.
  • 지원자는 면접문항의 내용을 파악하지 못한 경우에 질문을 할 수 있음
전공적합성 지원 분야와 관련된 구체적인 목표 의식과 지적 호기심 및 학업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지원 분야에 대한 열정과 의지를 갖고 관련 교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발전가능성 학교 교육과정과 학교 활동에 자기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성취한 경험이 있으며, 논리적 · 창의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갖추고 있어 향후 발전 가능성이 있는가
인성 공동체의식 및 나눔 · 배려 정신을 바탕으로 성공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소통 능력을 갖추었으며, 지원 분야의 학업 이수 및 관련된 직업 세계에 필요한 인성 및 태도를 갖추었는가

서류확인 면접문항 예시

2021학년도
  • 과 수업 시간에 ‘실생활 속 미적분 찾아보기’ 과제 수행 중 인공지능의 원리에도 미분이 사용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하였는데, 그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해 주세요.
  • ‘IT 공학기술과 4차 산업 혁명은 우리에게 이롭다’라는 주제로 동아리들과 토론한 내용을 소개해 주세요.
  • ‘매체의 발달과 언어’를 주제로 모의수업을 진행한 경험을 제시하였는데 주제 선정 이유와 모의수업의 내용을 소개해 주세요.
  • 미래의 교육은 어떤 모습이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본인이 읽은 책을 중심으로 말해 주세요.
  • ‘블렌디드 러닝의 교육적 효과와 기존의 교실 수업과의 비교’를 통해 배운 점을 말해 주세요.
  • ‘다양한 수업지도안을 만든’ 경험을 제시하였는데, 이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말해 주세요.
  • 동대문시장과 남대문시장을 답사하고 비교해 보았는데, 이 활동을 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말해 주세요.
  • ‘왜 세계의 가난은 사라지지 않는가’를 읽고,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았나요?, 책을 읽고 느낀 점 또는 배운 점을 간단하게 말해 주세요.
  • ○○동아리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마케팅은 어떻게 바뀔까?’라는 주제로 발표한 경험이 있는데, 어떤 내용이었는지 간략히 소개하고, 어떤 점을 배우게 되었는지 설명해 주세요.
  • 생명과학 시간에 적록색맹 유전 가계도를 조건에 맞게 그리고 분석하는 보고서를 작성했다고 하는데, 그 내용을 설명해 주세요.
  • 어르신 대상 봉사활동을 하면서 영양사가 되면 어르신들을 위해 어떤 점을 고려해야겠다고 느꼈는지 말해 주세요.
  • 다른 나라와 우리나라의 게임 산업의 차이점에 대해 탐구한 경험이 있는데, 탐구 결과와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해 주세요.
  • ‘특정 상황을 설정하여 공리주의와 의무론 중 옳은 행위 기준을 선택하라’라는 주제의 윤리와 사상 수행평가에서 본인은 어떠한 생각을 갖고 있는지 말해 주세요.
  • 기후변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연구하고 싶은 분야가 있다면 간단하게 소개해 주세요.
  • 미적분 내용을 활용해 생물체의 생존에 따른 알의 크기와 개수를 수학적으로 분석해보았다고 하는데, 그 내용을 설명해 주세요.
  • 수학 시간에 ‘함수의 그래프의 유용성에 관한 보고서 작성’ 활동에서 ‘동물 로드킬 사망률’을 주제로 보고서를 작성했다고 하는데, 그 내용을 설명해 주세요.
  • ‘지역 호수공원 조경의 특징을 찾고 장단점을 파악하는 활동’을 하였는데, 자신이 분석한 지역 호수공원 조경의 특징을 말해 주세요.
  • 동아리 활동에서 다양한 실험들을 진행했는데, 실험 진행 중 어려웠던 점과 결론 도출 과정에서 중요한 점들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프로그래머, 수학으로 생각하라’를 읽고 배우고 느낀 점을 말해 주세요.
  • 진로활동으로 수행한 ‘우리 지역의 농업 복지 혜택’에 대한 결과를 간략하게 말해 주세요.
  • 자신이 읽은 책 중에서 ○○학과에 진학을 희망하는 친구나 동생이 있다면 꼭 추천해주고 싶은 책 한권을 간략히 소개해 주세요.
2020학년도
  • 과학 동아리의 날 행사에서 ○○을 기획하고 제작 실험 부스를 운영하였습니다. 지원자가 이 활동에서 주로 맡았던 역할은 무엇이었고, 어떠한 아이디어를 제시했는지 말하시오.
  • ○○실험에서 직접 배양한 △△를 현미경으로 관찰한 경험을 제시하였는데, 어떤 특징을 살펴볼 수 있었는지 말하시오.
  • ○○ 교과 내용 중 가장 어려웠던 부분을 소개하고 어떻게 학습하였는지 말하시오.
  • ○○ 신문을 만들었던 경험에서 겪었던 영어 번역에 대한 어려움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하고, 해당 경험을 통해 배운 점을 말하시오.
  • ○○만들기 활동에서 지원자의 역할과 활동 과정을 말하시오.
  • ○○, △△관에서의 봉사 활동 경험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유물을 한 가지를 소개하고 그 이유를 말하시오.
  • ○○학과 진학을 통해 이루고 싶은 진로 목표를 구체적으로 말하시오.
  • ○○에 대해 조사한 경험을 소개하고, 무엇을 배울 수 있었는지 말하시오.
  • ○○과학 시간에 배웠던 내용 중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중요한 내용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말하시오.
  • ○○동아리에서 한 활동이 본인의 진로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말하시오.
  • ○○이 지녀야 할 역량을 소개하고, 본인이 이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을 말하시오.
  • 교내 ○○대회에서 수상한 경험이 있는데 어떤 노력을 통해 이루어 졌는지, 과정을 통해 배운 점을 말하시오.
  • 봉사활동을 통해 나눔/배려를 발휘한 경험이 있다면 사례를 들어 말하시오.
  • 효모의 반응 속도를 측정하는 실험을 통해서 배우고 느낀 점을 말하시오.
  • 동아리 모둠 등 소속된 조직에서 본인의 역할은 무엇이었으며, 동아리 운영에 기여한 점에 대해 말하시오.
  • 자신이 희망하는 직업인이 갖추어야 할 인성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말하시오.
  • ○○동아리에서 스크랩 활동을 하였는데, 이 중 가장 인상적인 기사 내용에 대해 이야기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말하시오.
  • 에듀테인먼트를 활용한 수업 방식에 관심이 많다고 했는데, 이에 관한 아이디어에 대해 말하시오.
2019학년도
  • 고교 재학 중 본인이 읽은 ○○의 내용을 간단하게 제시하고, ○○에 나타난 작가의식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말하시오.
  • ○○실험에서 직접 배양한 △△를 현미경으로 관찰한 경험을 제시하였는데, 어떤 특징을 살펴볼 수 있었는지 말하시오.
  • ○○ 교과 내용 중 가장 어려웠던 개념을 소개하고 어떻게 학습하였는지 말하시오.
  • 동아리 활동으로 ○○과 △△의 문화 차이를 이해하였다고 제시하였는데, 그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하시오.
  • ○○, △△박물관에서의 봉사 활동 경험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유물을 한 가지를 소개하고 그 이유를 말하시오.
  • ○○의 소프트웨어 산업에 대해 조사한 기록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소개하고 ○○의 소프트웨어 산업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말하시오.
  • 다양한 여행 계획을 수립한 경험을 제시하였습니다. 본인이 계획을 수립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요소가 무엇인지 소개하시오.
  • 우리나라 전통복식의 변천사에 대한 학습경험을 소개하였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내용을 소개하고 그 이유를 말하시오.
  • 방어와 면역 단원에 흥미가 있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학습 과정에서 배우고 느낀 점을 말하시오.
  • ○○동아리에서 한 활동이 본인의 진로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말하시오.
  • ○○이 지녀야 할 역량을 소개하고, 본인이 이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을 말하시오.
  • 동아리 활동 중 동아리원들과 협력을 했던 활동이 있다면 어떤 활동이었는지 소개하고, 팀워크를 발휘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말하시오.
  • 지원자의 가장 큰 장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고교 생활을 근거로 말하시오.
  • 창의성을 요구하는 다양한 교내활동에 참여하였습니다. 그 경험이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 말하시오.
  • 동아리 모둠 등 소속된 조직에서 본인의 역할은 무엇이었으며, 동아리 운영에 기여한 점에 대해 말하시오.
  • 지원자가 생각하는 ‘조용한 리더쉽’이란 무엇인지 말해보고, 그를 실천했던 대표적인 사례를 하나 말하시오.
  • 지원자의 과학적 창의성을 볼 수 있는 교내 활동에 대해 말하시오.
  • ○○굿즈를 판매하여 이익을 남겼다고 했는데, 이때 느낀 어려움이 있었다면 말하시오.

면접 유의사항

  • 면접대상자는 면접 과정에서 평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지원자 개인정보(수험생 성명, 수험번호, 출신고교명), 부모(친인척포함)의 실명을 포함한 사회적∙경제적 지위를 암시하는 내용, 공인어학성적, 수학·과학·외국어 교과 관련 교외 수상실적,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할 수 없는 주요 항목, 어학연수 등 사교육 유발요인이 큰 교외활동과 관련한 답변을 할 수 없음
  • 면접대상자가 면접 과정에서 상기와 관련된 답변을 한 경우에는 면접위원으로부터 주의를 받게 되고, 일회성인 경우에는 평가에 불이익을 받지 않을 수 있으나, 의도적으로 반복하여 답변하는 경우에는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
  • 면접에 결시하거나 부정행위를 한 경우에는 불합격 처리
  • 면접대상자는 지정된 시간까지 수험생대기실에 도착하여야 하며, 면접 시 교복을 착용할 수 없음
  • 면접대상자는 수험표와 공적신분증(생년월일, 성명, 사진이 포함된 신분증)을 항시 휴대하여야 함
  • 면접대상자는 면접장 내에서 이동전화, 무전기, 녹음기, 카메라 등 일체의 통신 및 전자기기를 휴대할 수 없음
  • 면접대상자는 면접 진행 과정에서 대학 관계자의 안내 및 지시시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이에 따르지 않을 경우에는 부정행위로 간주함
  • 면접 시 일부 모집단위에서 전형 과정의 공정성 확보를 위하여 녹화 또는 녹음할 수 있음
담당자정보
  • 담당자
  • 연락처
  • 최종수정일2021-05-20 1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