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서류평가/평가사례

서류평가 방법 및 내용

서류평가 방법 및 내용
평가방법 평가영역 평가기준
  • 학교생활기록부(교과,비교과영역),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를 바탕으로 평가항목에 대한 입학사정관의 정성적 종합평가
  • 제출서류에 대한 정성적 종합평가를 하므로 평가영역별 반영비율이 없음
  • 학생부성적을 정량적으로 반영하지 않음
  • 평가위원 2인에게 ‘F’등급 평가를 받을 경우 불합격 처리
전공적합성 지원 분야와 관련된 구체적인 목표 의식과 지적 호기심 및 학업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지원 분야에 대한 열정과 의지를 갖고 관련 교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발전가능성 학교 교육과정과 학교 활동에 자기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성취한 경험이 있으며, 논리적 · 창의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갖추고 있어 향후 발전 가능성이 있는가
인성 공동체의식 및 나눔 · 배려 정신을 바탕으로 성공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소통 능력을 갖추었으며, 지원 분야의 학업 이수 및 관련된 직업 세계에 필요한 인성 및 태도를 갖추었는가

평가영역별 평가요소 및 평가 내용

평가영역별 평가요소 및 평가 내용
평가영역 평가요소 평가내용
전공적합성 학업의지 지원 분야에 대한 열정과 의지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준비하고 노력함
학업능력 지원 분야의 특성에 적합한 인재로서의 학업역량을 갖춤
지적호기심 주어진 과제에 대하여 다양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문제를 해결함
목표의식 지원 분야에 적합한 진로와 진학계획을 구체적으로 가지고 있음
전공관련활동 지원 분야와 관련된 학교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실적이 있음
발전가능성 자기주도능력 집단이나 팀의 구성원들과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성취한 경험이 있음
문제해결력 집단이나 팀의 구성원들과 소통하고, 구성원들을 설득하여 합의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음
학교생활충실도 학교의 교육과정과 학교활동에 참여하여 자신의 경험과 사고를 체계화함
논리적사고력 사건과 사물의 의미나 관계를 해석하거나 추론해서 말이나 글 등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
창의적사고력 기존의 정보나 관계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계를 발견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함
인성 공동체의식 집단이나 팀의 구성원들과 자유롭고 평등한 관계를 유지하며 자신의 생활을 발전시킴
소통 다양한 사회적 상황을 이해하고, 상대방과 자신의 동기와 감정을 이해하여, 성공적으로 상호작용함
나눔/배려 원칙과 공정함을 넘어서 곤경에 처한 사람을 우선시하는 태도와 행동을 지속적으로 보임
성실 규칙을 준수하고, 상대방의 신뢰를 저버리지 않는 윤리적인 태도와 행동을 지속적으로 보임
리더십 집단 내에서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집단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구성원들에게 지속적인 동기를 부여함

서류평가 등급별 배점표

서류평가 등급별 배점표
A+ Aο B+ Bο C+ Cο D+ Dο F
700~682 680~662 660~642 640~622 620~602 600~582 580~562 560~542 522

평가위원 2인에게 ‘F’등급 평가를 받을 경우 불합격 처리

서류작성 시 유의사항

  •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에 다음에 제시한 공인어학성적이나 수학 · 과학 · 외국어 교과 관련 교외 수상실적을 기재할 경우 서류평가에서 ‘0점’(또는 불합격) 처리됨
    서류작성 시 유의사항
    공인어학성적
    영어(TOEIC, TOEFL, TEPS), 중국어(HSK), 일본어(JPT, JLPT), 프랑스어(DELF, DALF), 독일어(ZD, TESTDAF,
    DSH, DSD), 러시아어(TORFL), 스페인어(DELE), 상공회의소한자시험, 한자능력검정, 실용한자, 한자급수자격검정, YBM 상무한검, 한자급수인증시험, 한자자격검정
    수학 · 과학 · 외국어 교과에 대한 교외 수상실적
    수학 한국수학올림피아드(KMO), 한국수학인증시험(KMC), 온라인 창의수학 경시대회,
    도시대항 국제 수학토너먼트
    과학 한국물리올림피아드(KPHO), 한국화학올림피아드(KCHO), 한국생물올림피아드(KBO),
    한국천문올림피아드(KAO), 한국지구과학올림피아드(KESO), 한국뇌과학올림피아드, 전국정보과학올림피아드, 국제물리올림피아드, 국제지구과학올림피아드, 국제수학올림피아드, 국제생물올림피아드, 국제천문올림피아드, 한국중등과학올림피아드
    외국어 전국 초중고 외국어(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경시대회,
    IET 국제영어대회, IEWC 국제영어글쓰기대회, 글로벌 리더십 영어 경연대회, SIFEC 전국영어말하기대회, 국제영어논술대회
  • 위에서 열거된 항목 외에도, 대회 명칭에 수학·과학(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천문)·외국어(영어 등) 교과명이 명시된 학교 외 각종 대회(경시대회, 올림피아드 등) 수상실적을 작성했을 경우 ‘0점’(또는 불합격) 처리
  • 교외 수상실적이란 학교 외 기관이 개최한 대회 수상실적을 의미하며, 학교장의 참가 허락을 받은 교외 수상실적이라도 작성 시 ‘0점‘(또는 불합격) 처리
  •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할 수 없는 주요 항목(논문(학회지) 등재나 도서 출간, 발명특허 관련 내용, 해외활동실적, 교외 인증시험 성적 등)은 작성할 수 없고, 어학연수 등 사교육 유발요인이 큰 교외활동의 경우에도 작성이 제한되므로 이를 준수하지 않았을 경우 평가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작성을 금지함
  • 지원자 성명, 출신고교, 부모(친인척포함)의 실명을 포함한 사회적∙경제적 지위(직종명, 직업명, 직장명, 직위명 등)를 암시하는 내용을 기재할 경우 평가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작성을 금지함

위에 제시된 내용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자기소개서 및 교사추천서 작성 지침 발표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유사도 의심수준 이상 지원자에 대한 처리 절차

유사도 의심수준 이상 지원자에 대한 처리 절차
단계 처리 절차 처리 방법
1단계 정성적 평가 유사도 검색 결과 자기소개서 유사도율 5% 이상, 교사추천서 유사도율 20% 이상인 서류에 대해 입학사정관 2인의 정성적 평가(질적 검증). 단, 자기소개서 유사도율이 5% 미만이라 할지라도 유사도 정도에 따라 질적 검증 대상이 될 수 있음
2단계 표절 확인 정성적 평가결과 입학사정관 2인이 유사도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 서류에 대해 유·무선을 활용하여 지원자 및 교사에게 표절 선후관계 확인(필요 시 소명서 제출 요청)
3단계 위원회 심의 표절이 의심되는 서류를 ‘학생부종합전형사정위원회’에서 심의
4단계 평가 및
합격 여부에 반영
위원회 심의 결과에 따라, 자기소개서의 유사도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된 경우 감점 또는 불합격 시킬 수 있음(단, 교사추천서의 경우에는 최종적으로 유사하다고 판단되는 내용 일체를 평가위원에게 제공하여 해당 내용이 평가에 반영되지 않도록 함)

서류평가자료 예시

본 대학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는 정성적 종합평가이므로, 아래 제시한 자료가 절대적인 의미를 갖는 평가자료가 아님을 양지하여 주십시오.
아래의 자료는 학생부종합전형 면접대상자로 선정된 지원자의 평가 자료 중 일부를 발췌하거나 정리한 것임을 고려하시어, 대학입학전형 준비에 도움이 되시기를 희망합니다.

보다 구체적인 대학입학전형 관련 문의는 입학상담센터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대학입학전형 관련 문의전화 : 041-850-0111
국어교육과
  • 국어교사를 희망하는 학생으로 독서교육과 문학교육을 통해 주입식 교육의 폐해를 극복하는 교사가 되고자 함
  • 교과 도우미제에서 국어 과목 도우미로서 친구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 활동을 통해 진정한 공부란 타인을 위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내어 놓는 법을 배우는 것이라는 것을 깨달음
  • 다양한 분야에 대한 독서를 많이 하였고, 특히 국어 교과 관련 독서 활동이 매우 풍부함
  •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독서교육 방안 모색에 관한 교내 과제연구 발표대회에 참여함
  • 독서 모임에서 문학을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토론에서 개별화된 학습자 중심의 열린 교육에 관심을 두고 조사함
  • 자율동아리에서 모의 문학수업을 통해 문학 수업을 실제적으로 체험하는 활동 경험을 함
  • 애송시 감상문집 편집장으로 주도적인 역할 및 꾸준한 시사토론동아리 활동을 통해 언어와 논리적 사고력을 발전시킴
  • 연작소설의 흐름에 따라 달라지는 공간의 의미에 주목하여 ‘박완서 소설에 나타난 공간 연구 – 엄마의 말뚝 1, 2, 3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발표함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국어 Ⅰ) ‘자신의 가치관에 부합하는 책을 친구들에게 추천하는 글쓰기’ 수행평가에서 우수작으로 선정되었고, 글을 분석적이고 논리적으로 파악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자신의 견해를 부드러우면서도 힘 있게 표현하는 능력이 탁월함
    • (국어 Ⅱ) 애송시감상문쓰기대회에서 우수작품으로 선정되어 문집에 수록됨 모둠과제에서 전래동화를 현대적인 관점에서 새롭고 독창적으로 재구성하였는데 아이디어가 참신하였다고 함
    • (문학) 시를 배우면서 화자의 생활 감정을 창의적으로 표현한 모방시를 창작하여 발표하고, 시를 감상한 후 시를 이미지로 표현한 UCC를 제작함
    • (독서와 문법) 우리말의 올바른 사용과 아름다운 우리말 표현에 관심을 갖고 교내 한국어 어휘력 경시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둠 / 수업시간에 적절한 답변과 반응으로 수업진행에 큰 도움이 되었고 참여도가 높음 / 좋은 책을 알아보고 영향을 받아 성장하는 성숙한 독자의 자질을 갖춤
    • (화법과 작문) 고전소설을 참신한 발상을 토대로 창조적으로 패러디한 작품을 창작하는 등 문학작품을 창의적으로 감상하는 태도를 지님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특히 국어 과목에 관심이 많아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 이외에도 스스로 책과 작품을 탐독하면서 심도 있는 공부를 함 / 다른 학생들과 함께 시 감상과 해석을 공유하는 협력학습을 주도하는 등 국어 학습을 즐기는 모습을 보임 / 우수한 언어능력을 바탕으로 폭넓은 어휘력과 표현력을 활용해 글을 쓰는 재주가 뛰어나고 명확하게 의사표현을 할 줄 아는 학생임
  • 관련 교내 수상: 교내 독서골든벨 대회, 독서감상문쓰기대회, 애송시감상문쓰기대회, 독서골든벨 및 책사랑축제, 한국어어휘력경시대회, 창의적자기주도학습대회 우수교과 국어부문, 전공독서세미나 보고서대회, 국어 교과우수상
  • 학업성취도: 국어 교과 성취도(1.2등급)가 전교과 평균(2.3등급)에 비해 우수함
역사교육과
  • 역사인식 향상을 위한 역사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인식을 심어주기 위하여 역사 지식이 뛰어날 뿐 아니라 역사인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역사교사가 되고자 함
  • 동아리활동: 1~3학년 클래식 기타반 활동을 하며 학교 축제에서 공연을 함
  • 봉사활동: 교사동아리에서 진로박람회 부스에 참가하여 역사교육 활동을 함 중학생에게 매주 수요일 저녁에 역사 멘토링 프로그램 진행하면서 교육 동아리에서 알게 된 교수법을 시도해보며 수업에 흥미와 자신감 가지게 되었고, 중학교 역사(하)에서 세계사를 가르쳐야 해서 별도로 세계사 공부를 수행함
  • 진로활동: 교사동아리의 기장으로서 모의수업, 교육토론 등을 진행하였으며,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설문조사 실시 역사동아리 기장으로서 매달 역사서를 읽고 토론을 진행하였으며 부원들을 대상으로 역사 멘토링 활동을 통해 부원들의 역사 실력을 향상시킴 / 역사골든벨 대회에 참가하여 우수한 성과를 냄 / 진해시에 욱일승천기 모양의 도로 개편에 관한 민원을 제기하는 등 주변에 현존하는 일제의 잔재를 개선하고자 노력함 / 졸업소논문제에서 ’수업 중 필기가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역사수업을 중심으로‘라는 주제와 ’경복궁에 관한 고찰‘이라는 주제로 역사교육 부문에서 뛰어난 역량을 보여줌 / 3년간의 교사동아리와 역사동아리 활동을 진로맞춤형 학습동아리 대회에서의 경험이 있음
  • 독서활동: 공통 독서 내용에 역사 관련 독서가 많고, 한국사 관련 독서가 많으며, 영어, 국어, 지리 관련 독서 내용에서도 역사와 관련된 내용이 많음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1학년) 부반장으로서 자신의 역량으로 타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찾아 주변인을 돕는 착한 성품을 가지고 있어 장래가 촉망됨 역사교사가 되기를 희망하고 역사에 많은 흥미를 느낌
    • (2학년) 역사교사라는 진로가 뚜렷하고 그에 맞춰 진로를 설계해 나가는 학생임 학습동아리발표대회와 우리들의 꿈을 찾아서 대회의 MC로 참가하여 대회를 진행하는 등 리더십 부문에서 우수한 능력을 보임
  • 1학년 때 교사 동아리에 가입하여 기장으로 동아리를 이끌었고, 매주 모의수업을 진행하면서 쌍방향 의사소통과 유인물을 이용한 수업방식을 통해 수업 참여도와 수업에 대한 흥미를 높여줌
  • 1학년 때부터 역사교사를 지망하고 있고 예비 역사교사로서의 역량과 품성을 함양하고자 노력함
  • 역사매니아라고 불리울 정도로 역사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음
  • 관련 교내 수상: 교내 사회과경시대회(한국사부문), 사회교과캠프 한국사부문, 교과우수상(한국사), 교내 올림피아드(한국사), 사회교과캠프 경시대회(한국사) 등
지구과학교육과
  • 천문에 관심이 많으며 진로 목표가 지구과학 교사로 진로 목표가 뚜렷함
  • 지구과학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지구과학에 더욱 친숙해질 수 있도록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NASA의 천문사이트 내용을 한국어로 번역하여 올리는 활동 등을 함 / 이 활동은 영어 공부도 함께 할 수 있었고 후에 원서로 배우게 될 지구과학 과련 지문 독해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된 계기가 되었다고 함
  • 또한, 지구과학 관련 기사를 자신의 블로그에 스크랩하기 시작하면서 평소에 무관심하게 지나쳤던 지구과학적 이슈들을 더 주의 깊게 보면서 지식을 쌓음
    ※ 울산 지진 기사와 관련하여 알게된 태평양판과 필리핀판, 유라시아 판의 수렴, 발산 관계 등을 비롯해 판구조론의 시각에서 분석한 내용을 정리할 수 있었음
  • 교사관련 동아리 ‘T○○○’ 활동 교육 영화 시청 및 인터뷰 활동 등을 통해 꿈을 구체화할 수 있었음 특히 비행청소년 즉 문제아에 대한 관심이 많고 이런 아이들을 어떻게 가르치고 지도해야 하는 지에 대한 깊은 고민과 생각을 많이 한 학생
  • 지구과학 관련 동아리 ‘C○○○’ 활동 지구과학에 대한 개념 및 내용에 대해 서로 강의하고 서로 질의 응답을 하는 학습동아리로 이를 통해 관련 오개념을 바로 잡을 수 있었고 학생 개개인의 역량과 진도에 맞는 설명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알게 된 계기였음
  • ○○○합인재반 ‘S○○○’ 활동 학생들이 좀 더 위생적인 용기로 물을 마실 수 있게 하자는 취지로 ‘병의 재질에 따른 음용수에서의 미생물 번식 속도 측정’이라는 주제로 연구 /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함께 진행한 연구였지만 이를 통해 연구 과정에 대해 정확히 알 수 있었고, 후에 교사가 되었을 때 실험 활동이 학생들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었던 활동
  • 2년간 지구과학 멘토로 활동 ‘이번 학기 최고의 멘토링 상’ 수상 가르쳐 주는 활동을 통해 자신이 가진 지식을 체계화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음
  • 관련 교내 수상: ○○○의인재연구대회, 학습○○○경진대회, 창체동아리경진대회 등
  • 학업성취도: 지구과학 교과 성취도(2.1등급)가 전교과 평균(2.8등급)에 비해 우수함
    ※ 지구과학교과 꾸준히 2등급 유지, 지구과학1, 지구과학2 과목 모두 이수
경제통상학부
  • 진로희망: 펀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관련 서적과 다큐멘터리 등을 통해 공부하면서 펀드매니저의 꿈을 이루기 위하여 평소 꾸준하게 경제 관련 독서를 하고 있으며, 경제와 시사 관련 동아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 동아리활동
    • (시사경제토론부) 시사적 문제에 대하여 사고력이 좋고, 특히 경제 분야에 관심이 많아 신문의 경제란을 자주 보고 경제 현상에 대한 이해도가 좋으며, 경제 현상과 관련된 자료와 정보를 분석, 평가하는 능력이 뛰어남
    • (경제 동아리) 경제, 통계 분야에 관심이 많은 학생으로서 모의투자분석, 경제토론, 금융통계분석, 시장통계분석 등 자료조사와 토론, 발표 및 체험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고전) 특히 경제와 사회 분야에 관심이 많아 이와 관련된 작품에서 또래 학생들보다 깊이 있는 이해도를 보임
    • (확률과 통계) 경제 분야에 관심이 많아 통계 단원에 깊은 관심을 보였으며 확률분포와 이항분포 사이의 관계를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경제학에 적용해 이해하려고 노력함
    • (동아시아사) 동아시아의 국제 관계 속에서 각국의 경제 정책에 대해 관심이 많으며, 특히 동아시아 일대의 은 유통과정에 대해 높은 이해력을 보임 / 경제 분야의 관심을 바탕으로 경제 관련 학과에 진학을 희망하고 있으며 많은 발전 가능성을 지니고 있음
    • (법과 정치) 수업 중 경제와 관련된 시사문제나 주제가 나오면 흥미 있게 참여하며 실생활과 관련하여 자신의 이야기를 설득력 있게 제시함
  • 독서활동: 경제 분야 관련 독서를 많이 하였음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경제 분야에 관심이 많아 늘 경제 서적을 가까이 하는 학생임 / 특히 신문을 자주 보면서 현실 경제의 문제점과 대책을 나름대로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 돋보임
  • 교내 자율동아리에서 경영, 경제, 마케팅 조로 나누어 토론과 자료조사 등의 활동을 하였고 모의투자 활동을 통하여 투자 시 상품이나 시장에 대한 정확하고 올바른 정보가 수익을 결정할 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경제학을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됨
  • 교내 발표대회에서 돈의 진실이라는 주제로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물가변동 과정과 은행의 탄생 과정에 대해 발표함
  • 관련 교내 수상: 시사경제대회 다수 참여 등
사학과
  • 평소 역사에 관한 관심이 높고, 역사 교과서에는 생략된 내용이 많은 아쉬움을 해결하고 의문을 풀고자 사료를 수집해 3년에 걸쳐 450p에 달하는 동양사 연표를 작성하였고, 한학에 관심이 많아 평소 한자 공부도 하였음
  • 동양사에 매우 관심이 높아 자치통감 원서와 역본을 한자 사전을 이용해 읽는 등 독서에 몰두, 고지도와 관련된 강의를 들으며 역사에 대한 다양한 학습 방법을 모색함
  • 상식이 풍부하고 역사에 대한 관심이 지대하여 어려운 상고사나 고대사에 관한 전문 서적까지 읽는 등 독서량이 상대적으로 많고, 자신만의 역사관을 정립(새로 쓴 일본사, 자치통감 원서, 정관정요, 당의 통략, 이향견문록, 장자, 고려를 읽다, 고전 산문 산책, 한비자, 진시황 평전, 대한민국 임시정부 연구 등 역사 관련 깊이 있는 다독을 함)하고자 노력함
  • 역사학자(1학년)-공무원(2학년)-역사교수(3학년)로 진로 희망이 변함
  • 성리학이 동아시아 사회에 끼쳤던 영향을 나라별로 조사하여 발표하고 위안부와 관련된 한일간의 분쟁을 다룬 역사 신문을 만들고 전시함
  • 2학년 때 도서관에서 자치통감 전권을 신청했다가 거절당한 후 몇 년 동안 모은 용돈으로 직접 사서 읽는 모습을 확인함
  • ‘역사 없이 살 수 없는 아이’라는 교사의 인식
  • 임원경제지에 나오는 목면재배법을 실제 증명해보기 위해 목화를 재배하기도 했음
  • 점수를 받기 위한 공부가 아닌 ‘내가 행복하기 위한 공부’를 했으며, 앞으로도 행복하기 위해 역사라는 학문을 공부하고 싶음 / 역사가 자신의 도덕적 지침이 되었다고 하며, 일본 고중세사를 연구하고 번역해 알리고자 함 / 삼한의 성립과 교류에 대해 연구하고 싶고 우리 선조의 생활상(특히 호서지방)에 관심이 많음 / 학문 연구를 위해 한자, 일본어 자격증 취득 및 태국어와 베트남어도 공부할 계획
  • 동아리 활동: 독서토론반, 소설 읽기반, 역사탐구반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글에 대한 이해력이 뛰어나고 특히 한자어나 고사성어가 많은 고전 문학 해설에는 탁월한 능력이 있고, 속미인곡을 완벽하게 해석하여 급우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 냄
  • 역사를 공기처럼 느끼는 학생으로 도서관에서 상고사를 빌려 읽고, 서술형 시험에서 한자로 답을 적음
  • 관련 교내 수상: 논술대회, 역사 경시대회, 다독상 등
  • 학업성취도: 역사 교과 성취도(1~2등급)가 전교과 평균에 비해 우수함
    ※ 과학 교과의 성취도에 비해 역사, 국어, 사회 교과의 성취도가 우수함
행정학과
  • 행정공무원을 진로희망으로 하고있으며, 구체적으로는 사회약자들을 위한 행정서비스 제공 및 시스템 구축에 관한 구상을 하고 있음
  • 진로 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하였으며, 진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준비 활동과 학업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을 뿐 만 아니라 방법론적인 타당성도 확인 할 수 있었음
    ※ 학년이 올라갈수록 구체적인 목표와 분야를 제시하였으며, 관련 활동 등을 통하여 지원자의 잠재력을 충실하게 제시함
  • 선행 부분 표창장을 매학년 수상하고, 자기주도적인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수상 경력이 있음
  • 독서동아리, 환경동아리 활동을 하였으며, 봉사활동, 타학교와의 교류활동 등을 통하여 사회복지와 소외계층에 대한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음
  • 사회, 청소년, 직업, 도덕, 자아, 문화, 행정학, 공무원 분야의 독서활동이 월등함
  • 관심 있는 분야의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등 자기주도적인 태도를 제시함
  • 본인의 진로와 관련한 진로 설계, 관련 체험, 전공 관련 독서 활동을 통한 경험과 발전하는 모습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서 지원자의 자기 관리능력과 뛰어난 계획성을 확인할 수 있었음
  • 본인의 학습법에 대한 장단점을 파악하고, 개선하고자 하는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결과 수학과 영어 교과의 성취 향상을 보임
  • 사회의 문제는 도덕성의 결여라는 판단하에 사회의 다양한 시각에 대한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함
  • 학업성취도: 전교과 평균(4등급)
    ※ 한국사와 윤리 관련 교과 성취도가 상대적으로 양호하고, 영어 교과 성취도가 향상되었음
응용수학과
  • 중학교 때 큐브의 성질을 수학적으로 증명하고 싶었던 경험을 시작으로 수학자를 꿈꾸게 되었으며, 물리시간에 상대성 이론에 대한 동영상을 보고 우리가 사는 세상의 차원이 궁금해져 위상수학을 연구하는 수학자를 꿈꾸게 됨
  • 단순히 문제풀이보다는 수학 자체에 즐거움을 느끼는 모습이 학교생활기록부 전반에 잘 드러나 있음
  • 수학 관련 다양한 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이 자기소개서 전반에 잘 드러나 있으며, 단순히 대회를 위해서가 아니라 평소에도 지속적으로 관심 있는 부분의 수학적 증명을 통한 학업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대학에 진학하여 지속하고자하는 열의가 잘 드러나 있음
  • 3년간 수학 관련 동아리, 수학 자율동아리 활동에서 회장 등의 활동을 통해 적극적으로 활동함
  • 단순 활동에서 그치지 않고 문제를 직접 만들고 해결하려는 노력, 증명하는 활동을 통해 문제풀이에 그치지 않고 수학적 사고 관련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물리와 수학을 좋아하고 수학적 지식을 활용한 자연현상 및 과학에 관심을 보임
  • 단순히 오답노트나 공식노트가 아닌 수학적 연구내용을 담은 노트를 작성하여 꾸준히 작성함
  • 독서활동: 소수, 수학 최대의 미스테리,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 교사를 위한 정수론, 소수의 음악 등을 통해 자신의 수학적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함
  • 학업성취도: 수학 관련 교과 성취도(2.5등급) 전교과 평균(3.8등급)에 비해 우수함
생명과학과
  • 다양한 생물의 생태와 특징에 흥미를 느끼고 ‘생태학자’라는 진로희망을 이어 나감
  • 조류와 곤충 등 동물 관찰을 좋아하여 ‘야생동물흔적도감’을 주기적으로 읽으면서 책 속의 야생동물을 파악하고, 취미로 야생동물 발자국과 흔적을 찾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함 이를 통해 미기록종의 곤충을 발견하고 그 동물의 서식지를 연구하는 생태학자의 꿈을 가짐
  • 과학 관련 영문 기사를 읽고 지문에 등장하는 내용을 먼저 이해하여 동아리 회원들에게 설명해 주면서 주도적으로 과학에 대한 새로운 소식을 탐구함
  • 독서활동을 3년간 꾸준히 하였으며, 특히 진로와 직업 및 공통 영역의 독서 활동 상황에서는 자신의 관심 분야인 생태와 관련한 독서를 꾸준히 하여 동물의 종류와 습성을 알아나감
  • 쉬운 문제도 자만하지 않고 다시 자문하여 그 문제뿐만 아니라 연계된 문제까지도 함께 해결하는 과정을 거치는 학습을 하였으며, 이해가 안 되는 내용은 교과서 또는 관련 서적을 통해 이해가 될 때까지 스스로 노력하여 해결함
  • 동물 관련 내용에서 박식한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외국 다큐멘터리, 서적 등을 찾아보고 그 결과를 학우들에게 설명하는 등 고 나누는 것을 좋아하는 학생임
  • 학교 교육과정에서 배우지 않는 부분을 스스로 찾아 공부하는 능력이 우수함
  • 학업성취도: 모집단위 관련 교과 성취도가 전교과 평균에 비해 우수함
컴퓨터공학과
  • 컴퓨터 공학에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프로그래머를 희망하고 있음
  •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자하는 열의가 있으며, 희망하는 진로분야에 관한 다양한 고민의 흔적을 확인할 수 있었음
  • 지원자의 과학에 대한 관심과 학업에 대한 열의와 끈기 있는 모습을 제시함
  • 지원자는 지원 모집단위의 특성을 이해하고 학업계획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을 뿐 만 아니라 관심 분야 관련 활동의 성취도와 앞으로의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음
  • 창의/과학/진로 관련 교내 활동에 따른 경험을 충실하게 제시함
  • 컴퓨터 관련 동아리 활동, 청소년 단체 활동 수행
  • 과학 관련 관심도를 수업, 실험실습, 과학 관련 홈페이지(내셔널지오그래피 등), 교내의 다양한 활동 참여를 통하여 제시함
  • 교내 실험실습을 통한 성취의 과정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제시함
  • 대학을 방문하여 연계활동을 수행
  • 해당 모집단위 지원자 중 상대적으로 독서량이 많음
  • 동아리활동을 주도하는 자기주도적인 모습을 제시함
  • 학업성취도: 수학, 과학 관련 교과 성취도(3등급)가 전교과 평균(5등급)에 비해 우수함
    ※ 한국사 등 역사 관련 교과 성취도가 우수하였음
게임디자인학과
  • ‘게임기획자’가 되기 위해 교과 과정에 없는 게임 관련 서적을 읽고 이를 게임 대회나 게임 동아리에 적용하는 능력이 우수함
  • 미래 장애인들을 위한 게임을 개발하고자 학교 생활 중 직접 게임 개발 동아리 G○○○를 만들어 직접 게임을 만들었으며, 더 나아가 게임 및 IT와 관련된 소식지를 제작함
  • 일관된 진로희망을 갖고 진로와 관련된 교내외 활동(○○개발반, 꿈을 찾는 특강, ○○직업인과의 만남 프로그램 등)을 지속적으로 수행함
  • 직접 교내 게임 대회를 최초로 개최하여 원활하고 문제없이 행사를 마무리하여 진로목표에 한 발짝 더 다가감
  • ‘게임 속에서의 죽음에 관하여’라는 주제로 영어 PPT를 제작발표하여 게임이 삶속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파악하고 게임의 장‧단점을 알아감
  • 혼자 공부하는 방법이 아닌 친구와 지식을 공유하는 토론식 학습방법을 통해 게임의 역사, 문화 등을 배웠으며, 이를 바탕으로 진로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함
  • 게임기획자의 꿈을 가지고 ‘○○○R’ 기기 체험, 게임회사인 ‘K○○○’ 견학, 교내 ‘○○○ 대회’를 개최하는 등 여러 활동을 하였으며, 이를 통해 게임이 일반인뿐만 아니라 장애인도 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겠다는 생각을 가짐
  • 게임기획자가 되기 위한 고차원적인 교육뿐만 아니라 게임 제작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그래픽디자인, 프로그래밍 등 배울 수 있는 대학을 지원함
  • 교내 자율 학습 동아리 활동과 모의유엔 활동 등 비교과 활동에서 혼자가 아닌 타 학생과의 협력 수업에 노력하여 자신의 역량을 키워나감
  • 자기주도성과 통솔력이 뛰어난 학생이며, 특히 기획력이 특출하여 IT 소식지 발행을 주도적으로 이끌며 기술과 게임 산업에 대한 다양한 기사를 작성하여 교내뿐만 아니라 인근 학교 학생들과도 정보를 공유함
  • 개인 관련 문제를 주위의 자문보다 스스로 알아보려는 자세가 돋보임
  • 학업성취도: 전교과 평균(3.8등급)
영상학과
  • ‘영상은 세대 차이를 극복하게 하며 마음을 움직일 수 있게 하는 구나’라는 마음가짐으로 그림뿐만 아니라 사람의 마음도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기획자를 꿈꾸게 됨
  • 고교 기간 중 애니메이터 또는 애니메이션 제작자를 희망하고, 이와 관련한 애니메이션 제작 경험, UCC 공모전 참가 경험을 통해 자신의 진로 목표가 구체화 됨
  • 동아리 활동으로 영화 동아리(1학년)-미술동아리(2-3학년)를 하였으며, 동영상 제작 및 시나리오 작업을 함
  • 애니메이션 제작을 좋아함 ‘○○○’이라는 첫 작품을 탄생시킴 창작 활동에 대한 열정과 자부심을 가지게 됨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서적을 찾아보고 교내 ppt 발표에서도 애니메이션에 대한 재능과 흥미를 학급 급우들에게 보여줌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록에 따르면 미술관을 방문하여 다양한 미술작품을 감상하고 예술가의 상상력의 세계를 만나 봄 / 교내 전시회에 영상 작품을 출품, 설치미술, 비디오 아트 감상, 결과 보고 전시회에 참가 애니메이션 동화 제작 지속성과 창작력이 돋보임 음악성이 뛰어나며 음악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갖춤 / ‘애○○○ 음악’을 주제로 ‘th○○○’의 음악과 영상을 준비하여 발표하였고 일러스트와 애니메이션에 소질을 갖고 있음
  • 애니메이션의 개념과 원리, 그리고 한국과 외국의 애니메이션을 비교 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발표를 수행함
  • 독서 활동으로 소설, 미술, 일본어 관련 독서가 많은 편이며 애니메이션 제작 기술 향상 관련 독서를 함
  • 인성적인 면에서 사려가 깊고 성품이 따뜻하여 남들에게 편안함을 주고 매사 언행이 반듯하여 선생님들께 칭찬이 자자한 학생임 / 자신의 관심 분야에 열정적으로 몰입하고 새로운 분야에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진취적인 성향을 가짐 / 급우들로부터 ‘가장 짝이 되고 싶은 친구’로 꼽힐 만큼 신망이 두터움 / 음악, 미술, 영화에 조예가 깊고 예술적인 감각이 남다름 / 동료들을 하나의 목표로 화합시키는 리더십이 탁월한 기록이 있음
  • 관련 교내 수상: 전시회 참여, 한국사 과제물 발표대회, 교내 공모전(뮤직비디오 부문), 음악 경연 대회(가창), 교내 지역/생태/환경 사진전, 일본어시가창작대회, 공모전(애니메이션 부분) 등
  • 학업성취도: 전교과 평균 4등급
담당자정보
  • 담당자
  • 연락처
  • 최종수정일2019-05-27 11:3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