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학생부종합전형안내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부를 주된 전형요소로 하는 전형으로, 입학사정관 등이 참여하여 학생부를 중심으로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면접 등을 통해 학생을 종합평가하는 전형입니다.

대학입학전형의 간소화 추진 정책에 의하여 제시된 <표준 대입전형 체계>의 전형유형으로 학생부위주 전형 중 교과, 비교과, 면접 등을 주요 전형 요소로 하는 전형을 의미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입학사정관 등이 참여하여 학생부 비교과를 중심으로 교과, 자기소개서·교사추천서, 면접 등을 통해 학생을 종합 평가하는 전형으로 2008년 도입된 입학사정관제가 2013년 발표된 대입전형간소화 및 대입제도발전방안에 의해 제시된 전형 유형입니다.

표준 대입전형 체계

표준 대입전형 체계
구분 전형 유형 주요 전형 요소
수시 학생부위주
  • 학생부 교과 : 교과 중심
  • 학생부 종합 : 비교과, 교과, 면접 등 (자기소개서, 추천서 활용 가능)
논술 위주 논술 등
실기 위주 실기 등 (특기 등 증빙 자료 활용 가능)
정시 수능 위주 수능 등
실기 위주 실기 등 (특기 등 증빙 자료 활용 가능)

2008년 도입된 입학사정관제는

  1. 1학교교육의 정상화를 도모하고 대학간의 소모적인 ‘선발경쟁’을 건설적 ‘교육경쟁’으로 전환,
  2. 2성적 위주의 획일적 선발에서 학생의 잠재력, 대학의 설립이념· 발전전략 및 모집단위 특성 등을 고려한 다면적 선발로 개편,
  3. 3학생부, 수능 성적, 각종 서류 등 다양한 전형요소를 해석하여 활용할 수 있는 대입전형 전문가 활용체제 구축,
  4. 4대학이 학생선발에만 치우치지 않고, 기 선발된 학생에 대한 연구와 추후관리 등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환경 조성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입학사정관제는 대학이 고등학교 교육과정, 대학의 학생선발 방법 등에 전문가를 채용하여 학생의 성적, 개인환경, 잠재력 및 소질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를 의미하며, 대학입학사정관제 도입을 통하여 대학은 학생의 잠재력과 소질, 대학의 설립이념, 발전전략 및 각 모집단위의 특성을 감안한 학생선발의 자율성을 확보하여 우수학생을 선발할 수 있고, 초․중등교육의 정상화를 위한 사회적 책무성을 이행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였습니다.

정부에서는 2007년∼2012년 대학입학사정관제 지원사업, 2013년 대학의 입학사정관 역량강화 지원사업, 2014년∼2016년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 2017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을 통해 학생부종합전형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지원을 하고 있으며, 2020학년도 기준 입학정원 347,866명중 85,604명(24.6%)을 학생부종합전형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본 대학은 2008년부터 2018년까지 11년 연속 지원사업에 선정되었고, 2009학년도 59명을 선발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2020학년도에는 1,040명을 선발할 예정입니다.

입학사정관제(학생부종합전형)의 확산 및 정착으로 인하여 고교-대학간 연계활동이 강화되었고 대학에서는 모집단위의 특성에 적합한 잠재력 있는 학생을 선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본 대학 모집단위에 적합한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을 함양한 잠재력 있는 학생을 선발할 뿐만 아니라 국립대학으로서 공교육이 학생의 창의성과 인성 등 다양한 꿈과 끼를 키우는 역할을 담당하는데 기여하기를 기대합니다.

담당자정보
  • 담당자
  • 연락처
  • 최종수정일2019-05-16 01:55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