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국립공주대학교 2025학년도 전기 일반대학원 신편입생 모집 요강★최종 변경 송부.pdf

닫기

background image

2025학년도 전기
일반대학원
신․편입생  모집요강 


background image

목    차

1.  전형  일정  ………………………………………………………………  1

2.  모집인원  및  모집단위…………………………………………………  2

3.  지원  자격  ………………………………………………………………  9

4.  전형요소  및  배점  ……………………………………………………  11

5.  합격자  선발  방법 ……………………………………………………  16

6.  (편입학)학점인정  ……………………………………………………  16

7.  제출  서류   ……………………………………………………………  17

8.  전형료   …………………………………………………………………19

9.  원서접수  방법   ………………………………………………………  19

10.  지원자  유의사항………………………………………………………  20

    [부록]  1.  등록금   ……………………………………………………  21

                2.  장학금  및  특전(BK21사업  연구장학금  등)………………  21

                3.  담당부서  및  학과  연락처  ………………………………  23

    [인터넷  접수시  온라인  작성용]  대학원  입학지원서  ………………  27

    [서식1]  학·연·산  협동과정  추천서 ………………………………… 29

    [서식2]  (편입생) 취득학점  인정조서………………………………… 30

    [서식3]  석·박사통합과정  지원자  전일제  확인서  ………………… 31

    [서식4]  (공통  참고용) 연구/수학  계획서  작성  서식  ………………… 32

    [서식5]  (교육학과  지원자) 연구/수학  계획서  작성  서식  ……………… 33


background image

- 1 -

2025학 년 도   전 기   일 반 대 학 원   신 ․편 입 생   모 집   요 강

1

  전형  일정

구  분

일  정

원서접수

(인터넷  접수)

2024.  11.  4.(월)  09:00  ~  11.  13.(수)  17:00

-  공주대학교  입학안내  홈페이지(https://ipsi.kongju.ac.kr)

  ※ 전형료  결제가  완료되어야  정상  접수되며,  마감시간  경과  후  원서  접수  자동  종료

  ※ 원서접수  완료  후  취소  및  지원학과  변경  불가

지원  서류  제출

2024.  11.  4.(월)  09:00  ~  11.  15.(금)  18:00  도착  분에  한함

-  원서  접수  후  등기  우편,  택배  발송  또는  직접  방문  제출

  ※  서류  제출  기간  내  도착해야  함(등기우편은  2024. 11. 14.(목)  우체국  소인까지  인정)

  ※  방문제출은  평일  근무시간  09:00~18:00(점심시간  12:00~13:00  제외)만  가능

  ※  주소: (우)32588, 충남 공주시 공주대학로 56 공주대학교 대학본부 208호 입학과 

  ※  면접  준비물(연구계획서  등)이  있는  학과는  면접일에  지원학과로  제출

        (page12~15  학과별  면접준비물  참고)

면접  공고

(대상자,  장소  등)

2024.  11.  19.(화)  18:00  이전 

-  공주대학교  입학안내  홈페이지 공고

  ※  서류탈락자,  고사대상자,  고사장소  및  안내사항  공고

고사  실시

(면접,  필기  등)

2024.  11.  26.(화)  10:00 ~

-  대면면접  실시(수험표,  신분증  지참)

  ※ 면접  준비물(연구계획서  등)이  있는  학과는  면접  준비물  지참

  ※ 화상면접: 화상면접  가능  학과(page12~15  참고)중  국외체류  또는  장기입원 

등으로  화상면접  신청자  중  해당학과에서  적격자로  결정된  자

합격자  발표

2024.  12.  13.(금)  18:00 이전

-  공주대학교  입학안내  홈페이지  공고 (홈페이지  개별조회,  개별통보  하지  않음)

  ※ 합격자는  합격자  안내사항  필수  확인

-  충원  합격자  발표:  합격자  등록결과  결원  발생  시  후보자  중  충원  합격  추후  공고

등록금  납부

2025.  1.  21.(화)  09:00 ~ 1.  24.(금)  16:00 예정

-  공주대학교  입학안내  홈페이지  공고

  ※ 홈페이지에서  납부고지서  개별  조회  및  출력

  ※ 납부기간  내  납부하지  않으면  합격  취소 

※  위  일정  및  면접고사  운영은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사항  등을  비롯한  모든  공지사항은  ‘입학안내 

홈페이지(https://ipsi.kongju.a.kr) - 대학원 - 공지사항’  에  공지함


background image

- 2 -

2

  모집인원  및  모집단위

1.  모집인원 

캠퍼스

공주

예산

천안

공주

예산

천안

신입학

석사과정

233

66

128

427

박사과정,

석·박사통합과정

126

40

50

216

편입학(2학기,  3학기)

석사

22

24

3

49

박사

8

1

1

10

    <모집인원  관련  유의사항>

      ※  위  모집인원은  석사  및  박사과정별  캠퍼스  전체  모집인원이며,  모집단위(학과)별  모집인원은 

추후  응시자  수  등을  고려하여  대학원위원회에서  정함

      ※  석사과정  신입학  모집인원은  학·석사연계과정  인원(「공주대학교  학·석사연계과정  운영규정」에 

따라  학·석사연계과정으로  선발되어  학사과정  졸업요건을  충족(예정)하여  2025학년도  석사과정 

입학예정  인원)을  포함하며,  별도의  입학전형을  생략함

      ※  박사과정  신입학  모집인원은  석·박사통합과정  모집인원을  포함하며,  석·박사통합과정은 

캠퍼스별  박사과정  입학정원의  30%  이내에서  선발하되,  원서접수  후  배정받은  모집단위별(학과) 

박사과정  모집인원  내에서  석·박사통합과정  인원을  포함하여  선발함

            :  석·박사통합과정은  전일제  RA(연구),  TA(교육)  학생으로  선발함 

            :  석·박사통합과정  합격  사정  결과  불합격된  경우(서류탈락,  고사전형  결시  및  과락자를 

제외한  후보자에  한함),  동일  학과의  석사과정에  포함하여  사정함(원서접수  시  석사과정 

포함여부  동의자에  한함)   

      ※  정부위탁학생(교육부장관  추천자)은  캠퍼스  학위과정별  모집인원(정원)의  10%  이내에서  추가  선발함


background image

- 3 -

2.  모집단위   

    1) 

석사  학위과정(‘○’표시된  학과만  모집)

캠퍼스

과정

계열

모집단위명

신입학

편입학

비고

2학기

3학기

공주

일반
과정

일반
과정

인문

사회계

국어국문학과

한문학과

신설

영어교육학과

영어영문학과

교육학과◎

사학과

지리학과

경영학과

특수교육학과

금융통상학과

사회복지학과

전자상거래학과

역사교육학과

지리교육학과

법학과

유아교육학과

윤리교육학과 

자연계

응용수학과 

물리학과

화학과

생명과학과

지질환경과학과

대기과학과

환경과학과

문화재보존과학과

의류상품학과

컴퓨터과학과

수학교육학과

물리교육학과

생물교육학과

지구과학교육학과

화학교육학과 

간호학과

보건행정학과

응급구조학과

의료정보학과


background image

- 4 -

캠퍼스

과정

계열

모집단위명

신입학

편입학

비고

2학기

3학기

공주

공학계 게임디자인학과

예체능

체육학과

음악교육학과

미술학과

조형디자인학과

만화애니메이션학과

도자문화융합디자인학과

학과간 

협동
과정

인문

사회계

동양학과

한국어교육학과

관광경영학과

스마트의료 웰니스관광학과

국제관광&한영통번역
융복합학과

사회적기업경영학과 

문화예술콘텐츠학과

자연계

융합과학과

지속가능융합에코과학과✳✳

신설

공학계 AI융합교육학과 

예산

일반
과정

인문

사회계

지역사회개발학과

부동산학과

자연계

조경학과

식물자원학과

동물자원학과

원예학과

산림과학과

식품영양학과

임상영양사  교육
과정  이수  가능

특수동물학과

외식상품학과

수산과학과

신설

공학계

식품공학과

농공학과

학과간 

협동
과정

자연계

농생명바이오시스템학과

응용생명공학과

스마트농업시스템공학과✳✳

신설


background image

- 5 -

      ※  석사과정의  수업연한은  2년(4학기),  수업은  주간수업이  원칙이며  학과마다  수업  시간,  형태와 

방법이  다를수  있으니  수업에  관한  사항은  학과로  문의해야  함(page24  학과연락처  참고)

      ※  학·연·산  협동과정은  본교와  협약한  연구원(기관)장의  추천을  받아  모집하는  전  학과에  지원  가능

          (단,  국립산림과학원의  경우  산림과학과만  지원  가능)

      ※  정부위탁학생은  신입학으로  교육부장관의  추천(공문)을  받아  모집하는  전  학과에  지원  가능 

(단,  수업은  주간수업이  원칙이며  학과에  따라  야간에  수업을  진행하니  원서접수  전  반드시   

  해당학과에  수업에  관한  사항을  확인 후  지원)

      ※  식품영양학과:  임상영양사  교육과정  이수는  영양사면허  소지자(입학  전  취득  예정자)만  가능

      ※  「◎」 표시  학과는  4단계  두뇌한국(BK)21  사업  참여  학과임(page22  BK21  사업  연구장학금  참고)

      ※  「✳」 표시  학과  입학생은  BK21  사업  참여  학과(도시융합시스템공학과)에서  주관하는  ‘스마트  시티’  분야의 

융합전공인  「도시융합시스템공학융합전공」  이수  가능(page22  BK21  사업  연구장학금  참고) 

      ※  「✳✳」 표시  학과  입학생은  학과  사정에  따라  유사학과로  전과할  수  있음

캠퍼스

과정

계열

모집단위명

신입학

편입학

비고

2학기

3학기

천안

일반
과정

공학계

정보통신공학과

기계공학과

건설환경공학과

도시융합시스템공학과✳◎

화학공학과

신소재공학과◎

건축학과

건축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학과✳

전기전자제어공학과

환경공학과

산업공학과

(구)산업시스템

공학과

광공학과

학과간 

협동
과정

공학계

에너지시스템공학과✳

미래융합공학과◎

광공학·금형공학과

지능융합기술공학과✳✳

신설

반도체공학과

신설


background image

- 6 -

    2) 

박사  학위과정,  석·박사통합과정(‘○’표시된  학과만  모집)

캠퍼스

과정

계열

모집단위명

박사

신입학

박사  편입학

석·박사

통합

비고

2학기

3학기

공주

일반
과정

인문

사회계

국어국문학과

영어교육학과

영어영문학과

교육학과◎

사학과

지리학과

경영학과

특수교육학과

한문교육학과

중어중문학과

금융통상학과

사회교육학과

사회복지학과

전자상거래학과

역사교육학과

지리교육학과

법학과

국어교육학과

유아교육학과

문헌정보교육학과

자연계

응용수학과 

물리학과

화학과

생명과학과

지질환경과학과

대기과학과

환경과학과

문화재보존과학과

컴퓨터교육학과

수학교육학과

물리교육학과


background image

- 7 -

캠퍼스

과정

계열

모집단위명

박사

신입학

박사  편입학

석·박사

통합

비고

2학기

3학기

공주

일반
과정

자연계

생물교육학과

지구과학교육학과

화학교육학과

신설

간호학과

보건행정학과

응급구조학과

의료정보학과

신설

공학계 게임디자인학과

예체능

체육교육학과

조형디자인학과

만화애니메이션학과

도자문화융합디자인학과

학과간 

협동과정

인문

사회계

동양학과

관광경영학과

자연계

군사과학정보학과

융합과학과

지속가능융합에코과학과✳✳

신설

공학계 AI융합교육학과 

예산

일반
과정

인문

사회계

지역사회개발학과

부동산학과

자연계

식물자원학과

동물자원학과

원예학과

산림과학과

수산과학과

신설

공학계

식품공학과

농공학과

학과간 

협동과정

자연계

농생명바이오시스템학과

응용생명공학과

스마트농업시스템공학과✳✳

신설


background image

- 8 -

      ※  박사과정의  수업연한은  2년  6월(5학기),  수업은  주간수업이  원칙이며  학과마다  수업  시간, 

형태와  방법이  다를수  있으니  수업에  관한  사항은  학과로  문의해야  함(page24  학과연락처  참고)

      ※  석·박사통합과정의  수업연한은  석사과정(2년)과  박사과정(2년  6월)을  합한  4년  6월임.  다만, 

학점의  조기  취득  등으로  수료학점이  충족될  경우  1년의  범위에서  수업연한을  단축할  수  있음

      ※  석· 박사통합과정  학생은  입학  후  학과(전공)를  변경할  수  없음

      ※  학·연·산  협동과정은  본교와  협약한  연구원(기관)장의  추천을  받아  모집하는  전  학과에  지원  가능

          (단,  국립산림과학원의  경우  산림과학과만  지원  가능)

      ※  정부위탁학생은  신입학으로  교육부장관의  추천(공문)을  받아  모집하는  전  학과에  지원  가능 

(단,  수업은  주간수업이  원칙이며  학과에  따라  야간에  수업을  진행하니  원서접수  전  반드시   

  해당학과에  수업에  관한  사항을  확인 후  지원)

      ※  「◎」 표시  학과는  4단계  두뇌한국(BK)21  사업  참여  학과임(page22  BK21  사업  연구장학금  참고)

      ※  「✳」 표시  학과  입학생은  BK21  사업  참여  학과(도시융합시스템공학과)에서  주관하는  ‘스마트  시티’ 

분야의  융합전공인  「도시융합시스템공학융합전공」  이수  가능(page22  BK21  사업  연구장학금  참고)

      ※  「✳✳」 표시  학과  입학생은  학과  사정에  따라  유사학과로  전과할  수  있음

캠퍼스

과정

계열

모집단위명

박사

신입학

박사  편입학

석·박사

통합

비고

2학기

3학기

천안

일반
과정

공학계

정보통신공학과

기계공학과

건설환경공학과✳

도시융합시스템공학과✳◎

화학공학과

신소재공학과◎

건축학과

건축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전기전자제어공학과

환경공학과

산업공학과

(구)산업시스템

공학과

학과간 

협동과정

공학계

에너지시스템공학과✳

미래융합공학과◎

광공학·금형공학과

지능융합기술공학과✳✳

신설


background image

- 9 -

3

  지원  자격

1.  신입학(일반요건)

 

구  분

지원  자격

석사과정

[일반과정,  학과간  협동과정]

  ○  국내·외  정규  4년제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취득(2025.  2월  까지  취득예정자  포함)한  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학·연·산  협동과정]

  ○  일반과정  및  학과간  협동과정의  자격에  해당되고,  협약  연구원(기관)장의  추천을  받은  자

       

공군73기상전대,  기상청,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농촌진흥청,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인삼·연초연구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국립해양조사원,  육군지도창,  육군군사연구소, 

국립해양유물전시관,  국토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식품연구원,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국립산림과학원,  LH토지주택연구원

박사과정

[일반과정,  학과간  협동과정]

  ○  국내·외  정규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2025.  2월  까지  취득  예정자  포함)한  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동등  이상의  자격이  있다고  인정된  자

[학·연·산  협동과정]

  ○  일반과정  및  학과간  협동과정의  자격에  해당되고,  협약  연구원(기관)

*장의  추천을  받은  자

        *  협약  연구원(기관)은  석사과정과  동일

석·박사

통합과정

[일반과정,  학과간  협동과정]

  ○  국내·외  정규  4년제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취득(2025.  2월  까지  취득예정자  포함)한  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  석·박사통합과정은  전일제 학생으로  선발하므로  전일제  학생만  지원  가능

            :  전일제  확인서  [서식3]   제출

      ☞  석·박사통합과정은  입학  후  학과(전공)  변경이  불가함

 ※  학사  및  석사학위  취득  예정자는  2025년  2월  말일까지  학위  취득자에  한함(국내·외  대학  동일)

          :  학위취득  예정자는  서류제출  마감일  현재까지의  취득한  성적을  기준으로  전형점수  반영

 ※  신입학의  경우,  지원자의  하위과정의  전공과  관계없이  지원  가능하나,  동일전공이  아닐  경우 

학과에서  지정한  선수과목을  이수해야함(석사  및  박사  12학점  이내)


background image

- 10 -

2.  신입학(특별요건)

 

구  분

지원  자격

정부위탁 

교육생

(정원외 

특별전형)

○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30조제8항제1호 가목에  해당하는  위탁학생

*으로서  아래의 

요건을  충족하는  자

    -  석사  및  박사과정별  신입학  일반요건을  충족하는  자

    -  위탁학생으로  교육부장관의  추천을  받은  자

   

*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30조제8항제1호  가목에  따른  위탁학생

    「공무원  인재개발법」등  관련  법령에  따라  위탁교육훈련을  위하여  선발된  공무원

   「군위탁생규정」  제4조에  따라  임명된  군인

☞  교육부장관  추천(공문)을  받아야  하며,  전형일정  및  방법(면접고사  등)은  일반과정과  동일

3.  편입학

구  분

지원  자격

석사과정

[일반과정,  학과간  협동과정]

  ○  아래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자
    -  국내·외  대학원에서  동일·유사학과(부)  및  전공분야의  석사학위과정  1학기  이상  이수(예정)자
    -  전적  대학원  석사학위과정  이수(예정)  학점  중  본교  대학원  석사학위과정  학점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자로  취득학점  인정조서에  지원학과(부)장의  인정을  받은  자

        ▸인정  학점:  2학기  편입  지원자  9학점  /  3학기  편입  지원자  18학점 

[학·연·산  협동과정]
  ○  일반과정  및  학과간  협동과정의  자격에  해당되고,  협약  연구원(기관)장의  추천을  받은  자

박사과정

[일반과정,  학과간  협동과정]
  ○  아래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자
    -  국내·외  대학원에서  동일·유사학과(부)  및  전공분야의  박사학위과정  1학기  이상  이수(예정)자
    -  전적  대학원  박사학위과정  이수(예정)  학점  중  본교  대학원  박사학위과정  학점  인

정을  받을  수  있는  자로  취득학점  인정조서에  지원학과(부)장의  인정을  받은  자

        ▸인정  학점:  2학기  편입  지원자  12학점  /  3학기  편입  지원자  24학점

[학·연·산  협동과정]
  ○  일반과정  및  학과간  협동과정의  자격에  해당되고,  협약  연구원(기관)장의  추천을  받은  자

  ※  편입학  지원자는  반드시  원서접수  전  해당학과에  문의하여  편입  가능여부  및  편입학점  인정여부

(서식2  제출)를  확인  후  지원해야  함(page24  학과연락처  참고)

  ※  본교  대학원  재적생  및  제적생은  편입학  전형에  지원할  수  없음

4.  신·편입학  공통사항:  외국인  특별전형  대상자는  지원  불가   

  -  외국인  특별전형  대상자(고등교육법시행령  제30조제8항제1호에  따른  외국인)는  원서접수가 

불가하며  외국인  특별전형으로  별도  지원하여야  함 

      ※  외국인  특별전형  문의:  국제교류과 (041-850-0862,  https://oia.kongju.ac.kr) 


background image

- 11 -

4

  전형요소  및  배점

1.  전형요소  및  반영  비율

석사과정 / 박사과정 / 석·박사통합과정  신·편입학  공통

① 대학  및  대학원  성적

② 면접  등  고사전형

합  계

30점(30%)

70점(70%)

100점(100%)

    ※  면접  등  고사전형(면접(구술),  필기,  포트폴리오  등)  비율은  모집단위별  상이하니  반드시 

확인  바람(page12 ~ 15  참고)

  ①  대학  및  대학원  성적  반영

      <신입학>  ▷ 석사과정,  석·박사통합과정:  지원자의  전적  대학  학사과정  성적증명서에  표기된  전  학년 

평점평균의  백분율  점수에  대한  환산점수  반영

                        ▷ 박사과정:  지원자의  전적  대학원  석사과정  성적증명서에  표기된  전  학기  평점평균의 

백분율  점수에  대한  환산점수  반영

            ※  백분율  점수:  졸업(예정)  대학에서  100점  만점  기준으로  환산  표기한  점수

            ※  2025.  2월  졸업예정자는  서류제출  마감일  현재까지  취득한  성적의  백분율  환산점수  반영

      <편입학>  ▷ 석사과정:  지원자의  전적  대학원  석사과정  성적증명서에  표기된  전  학기  평점평균의 

백분율  점수에  대한  환산점수  반영 

                        ▷ 박사과정:  지원자의  전적  대학원  박사과정  성적증명서에  표기된  전  학기  평점평균의 

백분율  점수에  대한  환산점수  반영 

            ※  서류제출  마감일  현재까지  취득한  성적의  백분율  환산점수  반영

 

  ❖ 전적  대학(원)의  평점평균  점수  환산표 ❖

평점평균  백분율  점수

환산점수

비        고

98 이상  ~  100

30

96 이상  ~  98 미만

29

94 이상  ~  96 미만

28

92 이상  ~  94 미만

27

90 이상  ~  92 미만

26

88 이상  ~  90 미만

25

86 이상  ~  88 미만

24

84 이상  ~  86 미만

23

82 이상  ~  84 미만

22

80 이상  ~  82 미만

21

80 미만

20

      ※  백분율  점수는  소수점  셋째자리에서  반올림한  값을  반영  함

      ※  외국대학  졸업(예정)자  등  성적증명서에서  백분율  점수가  확인되지  않을  경우,  지원자의 

평점평균(GPA)  대비  본  대학교의  성적환산기준에  의한  환산점수를  부여하거나  최저점수를 
부여(예:  성적등급,  GPA  등이  없는  경우)할  수  있음


background image

- 12 -

    ②  면접  등  고사전형

※  면접고사  운영(감염병  확산  방지  목적  등)은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사항  등을  비롯한  모든  공지

사항은  ‘홈페이지 - 입학안내(https://ipsi.kongju.a.kr) - 대학원 - 공지사항’  에  공고함

      -  고사  방법은  면접(구술),  필기,  포트폴리오  평가  등  각  학과에서  정한  방법에  따름

      -  지원자의  전공수학능력  및  지식,  학구적  태도  및  소양,  성품  등을  종합하여  평가함

      -  면접  준비물(연구계획서,  포트폴리오  등)이  있는  학과  지원자는  면접고사일에  해당학과로 

준비물을  필수  제출(단,  「*」 표시  학과는  원서접수  후  서류제출  기간내  지원서류와  함께  제출)해야  함



모집단위

화상면접
가능여부

고사전형  비율(%) 

면접  준비물

: 고사일에학과로제출
: 「*」표시 학과는 서류 

제출기간내  제출

면접(구술)

고사

필기
고사

기타

(포트폴리오

)

합계

(70점)

공주

국어국문학과

석사

×

70

 

 

70

 

박사

×

70

70

연구계획서

한문학과(신설)

×

70

70

영어교육학과

×

70

70

영어영문학과

×

70

 

 

70

교육학과

×

70

 

70

석/ 박사: 연구계획서

(* 원서접수  후  지원 

서류와  함께  제출)

사학과

×

70

 

 

70

지리학과

×

70

 

 

70

경영학과

×

70

 

 

70

특수교육학과

석사

×

70

 

 

70

 

박사

×

40

30

70

한문교육학과

×

70

70

중어중문학과

×

70

70

금융통상학과

70

 

 

70

사회교육학과

×

70

70

연구계획서

사회복지학과

×

70

70

석사:  연구계획서

박사:  연구계획서, 

석사학위논문

전자상거래학과

×

70

 

 

70

역사교육학과

×

70

 

 

70

지리교육학과

×

70

 

 

70

법학과

×

70

 

 

70

국어교육학과

×

70

70

연구계획서

유아교육학과

×

70

 

70

석/ 박사: 연구계획서

문헌정보교육학과

×

70

70

연구계획서

윤리교육학과

×

50

20

70

자기소개서

응용수학과

×

70

 

 

70

물리학과

70

 

 

70

화학과

×

70

 

 

70

생명과학과

×

70

 

 

70

박사:  연구계획서


background image

- 13 -



모집단위

화상면접
가능여부

고사전형  비율(%) 

면접  준비물

: 고사일에학과로제출
: 「*」표시 학과는 서류 

제출기간내  제출

면접(구술)

고사

필기
고사

기타

(포트폴리오

)

합계

(70점)

공주

지질환경과학과

×

70

 

 

70

대기과학과

×

70

 

 

70

환경과학과

×

70

 

 

70

문화재보존과학과

×

70

 

 

70

컴퓨터과학과

×

70

 

 

70

컴퓨터교육학과

×

70

70

수학교육학과

×

70

 

 

70

물리교육학과

70

70

생물교육학과

×

70

 

 

70

지구과학교육학과

70

 

 

70

화학교육학과

석사

70

70

박사(신설)

70

70

연구계획서, 자기소개서

간호학과

×

70

 

 

70

보건행정학과

70

 

 

70

박사:  연구계획서     

        또는학업계획서

응급구조학과

×

70

70

의료정보학과

석사

70

70

박사(신설)

70

70

박사:  연구계획서     

        또는학업계획서

의류상품학과

×

70

70

게임디자인학과

70

 

70

석/ 박사: 연구계획서

체육학과

×

70

 

 

70

체육교육학과

×

70

 

 

70

음악교육학과

70

 

70

연구계획서, 자기소개서

미술학과

×

70

 

 

70

조형디자인학과

×

30

 

40

70

포트폴리오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석사

×

20

50

70

포트폴리오, 

연구계획서

박사

×

20

20

30

70

도자문화융합디자인학과

×

30

 

40

70

포트폴리오

군사과학정보학과

×

70

70

융합과학과

70

 

 

70

동양학과

석사

×

70

 

 

70

박사

×

30

40

70


background image

- 14 -



모집단위

화상면접
가능여부

고사전형  비율(%) 

면접  준비물

: 고사일에학과로제출
: 「*」표시 학과는 서류 

제출기간내  제출

면접(구술)

고사

필기
고사

기타

(포트폴리오

)

합계

(70점)

공주

한국어교육학과

×

70

 

 

70

 

관광경영학과

×

70

 

 

70

스마트의료웰니스관광학과

70

 

 

70

국제관광&한영통번역
융복합학과

70

70

사회적기업경영학과

×

70

70

AI융합교육학과

70

70

문화예술콘텐츠학과

×

70

70

지속가능융합에코
과학과(신설)

석사

×

70

70

박사

×

70

70

예산

지역사회개발학과

70

70

연구계획서

부동산학과

70

70

연구계획서

조경학과

×

70

 

 

70

연구계획서

식물자원학과

×

70

 

 

70 

 

동물자원학과

×

70

 

 

70

원예학과

석사

×

70

 

 

70

박사

×

70

 

 

70

연구계획서

산림과학과

×

70

 

 

70

 

식품영양학과 

70

 

 

70

 

특수동물학과

70

 

 

70

 

외식상품학과

×

70

 

 

70

 

수산과학과(신설)

70

70

식품공학과

×

70

 

 

70

 

농공학과

×

70

 

 

70

 

농생명바이오시스템학과

×

70

70

응용생명공학과

×

70

70

스마트농업시스템
공학과(신설)

석사

×

70

70

박사

×

70

70

연구계획서


background image

- 15 -

    ※  화상면접  관련  안내
        -  화상면접  가능여부에  ‘○’가  표시된  학과의  경우  면접일에  국외체류  또는  장기입원  중인  자에  한하여 

지원서  접수  시  화상면접을  신청할  수  있음.  다만  지원자가  화상면접을  신청하였다  하더라도  화상
면접  대상자  적격여부는  지원  학과에서  결정하므로  반드시  사전에  화상면접대상자  적격여부,  시행
일시  및  방법  등에  관하여  해당  학과와  협의하여야  함

            *  단,  코로나-19로  인한  자가격리  등  이동이  제한되는  불가피한  경우  화상면접  실시  가능 
    ※  고사전형  관련  내용  및  작성양식은  모집단위  학과사무실로  문의(page24  학과연락처  참고)

2.  학·석사연계과정  지원자에  대한  특례

  1)  대학원  석사과정의  입학시험을  면제하고  연계과정  학사과정  졸업  요건  충족여부만  심사   

3.  석·박사통합과정  지원자에  대한  특례
  1)  석사학위  취득을  위한  자격시험  및  논문제출  면제,  박사학위과정  입학시험을  면제하고     

지원자격  여부만  심사

        ※  단,  중도포기자의  경우  석사학위논문  통과  등  석사학위  수여  조건  충족  시  석사학위  취득  가능

       

  2)  전일제  RA(연구)  또는  TA(교육)  장학금  지원 



모집단위

화상면접
가능여부

고사전형  비율(%) 

면접  준비물

: 고사일에학과로제출
: 「*」표시 학과는 서류 

제출기간내  제출

면접(구술)

고사

필기
고사

기타

(포트폴리오

)

합계

(70점)

천안

정보통신공학과 

×

70

 

 

70

기계공학과

70

 

 

70

건설환경공학과

70

 

 

70

도시융합시스템공학과

×

70

 

 

70

화학공학과

70

 

 

70

신소재공학과

×

70

 

 

70

건축학과

×

70

 

 

70

건축공학과

70

 

 

70

컴퓨터공학과

×

70

 

 

70

소프트웨어학과

×

70

 

 

70

전기전자제어공학과

70

 

 

70

환경공학과

×

70

 

 

70

산업공학과

(구)산업시스템공학과

×

70

 

 

70

광공학과

×

70

 

 

70

에너지시스템공학과

70

70

미래융합공학과

70

 

 

70

광공학·금형공학과

×

70

70

지능융합기술공학과

(신설)

석사

70

70

박사

70

70

반도체공학과(신설)

70

 

 

70


background image

- 16 -

5

합격자  선발  방법

1.  모집단위별  인원  배정

    1)  모집단위별  및  과정별  모집인원은  추후  응시자  수  등을  고려하여  대학원위원회에서  정함

    2)  석사과정  지원인원이  모집인원을  초과할  경우  학·석사연계과정으로  대학원을  진학하는 

자를  우선  선발함

2.  사정원칙

    1)  각  학위과정(석사,  박사,  석·박사통합)별,  모집단위별로  추후  배정되는  모집인원  내에서 

전형요소  성적을  합산한  총점의  고득점자  순으로  선발함

    2)  면접(구술),  필기  등  고사전형  배점(70점  만점)의  40%  미만  득점자  또는  모든  전형요소 

총점(전적대학  성적  점수  포함  100점  만점)의  60%  미만  득점자는  과락으로  불합격  처리

    3)  학·석사연계과정  지원자는  연계과정의  학사과정  졸업  요건  충족여부를  심사하여  선발

    4)  석·박사통합과정  합격  사정  결과  불합격된  경우(서류탈락,  고사전형  결시  및  과락자를  제외한 

후보자에  한함),  동일  학과의  석사과정에  포함하여  사정함

          ※  원서접수  시  석사과정  포함여부  동의자에  한함 

    5)  면접  등  고사전형에  결시한  자는  불합격  처리함

3.  동점자  처리                                                                                                             

    1)  석사과정,  석·박사통합과정

        - 1순위:  전형요소  중  면접  등  고사전형  성적  우수자

        - 2 순위:  전형요소  중  대학  성적(백분율  점수:  소수  셋째자리에서  반올림)  우수자

                            ※  편입학의  경우  전형요소  중  대학원  성적(백분율  점수)  우수자

        - 3 순위:  전형요소  반영  성적표의  이수학점이  많은  자

    2)  박사과정

        - 1순위:  전형요소  중  면접  등  고사전형  성적  우수자

        - 2 순위:  전형요소  중  대학원  성적(백분율  점수:  소수  셋째자리에서  반올림)  우수자

        - 3 순위:  전형요소  반영  성적표의  이수학점이  많은  자

        - 4 순위:  대학  성적(백분율  점수)  우수자(동점자  발생  시  대학  성적증명서를  징구할  수  있음)

    ※  최종  순위가  구분되지  않는  경우  동  순위로  처리하되,  반드시  순위  구분이  필요한  경우에는  대학원

위원회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순위  구분

4.  합격자  선발과  관련된  주요사항은  대학원위원회의  결정에  따름

6

  학점  인정

  편입학생의  전적  대학원  학점인정은  석사  및  박사과정별  동일·유사  과목에  한함 

 

과정(편입학기) 

2학기

3학기

석사

9학점

18학점

박사

12학점

24학점


background image

- 17 -

7

  제출  서류

1.  신입학

구  분

제출  서류

비고

석사

과정

/

석·박사

통합
과정


  ①  입학지원서  1부

  ②  학사과정  졸업(예정)증명서  또는  학위(취득예정)증명서  1부

  ③  학사과정  전  학년  성적증명서  1부

  ※  학·석사연계과정  지원자는  학위(취득예정)증명  및  성적증명서  제출  생략 

[주1]참조

[주2]참조

[주3]참조



[학·연·산  협동과정]  협약체결  기관장의  추천서  1부

[석·박사  통합과정]  전일제  확인서  1부

[정부위탁 교육생]  교육부장관  추천서(교육부  공문으로  대체함)

※  외국  국적자:  여권(또는  외국인등록증)  사본  추가  제출

[서식1]

[서식3]

박사

과정


  ①  입학지원서  1부

  ②  석사과정  졸업(예정)증명서  또는  학위(예정)증명서  1부

  ③  석사과정  전  학년  성적증명서  1부

[주1]참조

[주2]참조

[주3]참조



[학·연·산  협동과정]  협약체결  기관장의  추천서  1부

[정부위탁 교육생]  교육부장관  추천서(교육부  공문으로  대체함)

※  외국  국적자:  여권(또는  외국인등록증)  사본  추가  제출

[서식1]

           

※  교육학과  지원자는  연구계획서(서식5)를  제출서류와  함께  제출해야함

2.  편입학

구  분

제출  서류

비고

석사
과정


①  입학지원서  1부
②  대학  졸업증명서  1부
③  대학  전학년  성적증명서  1부
④  대학원  석사학위과정  재학(휴학,  졸업,  수료)증명서  1부
⑤  대학원  석사학위과정  전학기  성적증명서  1부
⑥  본교  대학원  지원학과(부)장의  취득학점  인정조서 

[주1]참조

[주3]참조
[서식2]



[학·연·산  협동과정]  협약체결  기관장의  추천서  1부
※  외국  국적자:  여권(또는  외국인등록증)  사본  추가  제출

[서식1]

박사
과정


①  입학지원서  1부
②  대학원  석사학위과정  졸업증명서  1부
③  대학원  석사학위과정  전학기  성적증명서  1부
④  대학원  박사학위과정  재학(휴학,  졸업,  수료)증명서  1부
⑤  대학원  박사학위과정  전학기  성적증명서  1부
⑥  본교  대학원  지원학과(부)장의  취득학점  인정조서

[주1]참조

[주3]참조
[서식2]



[학·연·산  협동과정]  협약체결  기관장의  추천서  1부
※  외국  국적자:  여권(또는  외국인등록증)  사본  추가  제출

[서식1]

        ※  전적  대학원에서  이수중인  과목을  편입학점으로  인정받고자  할  경우,  수강과목  확인서를  추가 

제출하여야  함(page30,  [서식 2]  안내  참고)

           

※  교육학과  지원자는  연구계획서(서식5)를  제출서류와  함께  제출해야함


background image

- 18 -

[주  1]:  인터넷  접수  완료  후,  입학지원서를  출력하여  제출서류와  함께  제출 

              ※  해외  등  우편도착  소요기간을  고려하여  필요한  경우,  인터넷  원서접수  전이라도  입학지원서를 

제외한  나머지  제출  서류들을  기한  내  도착하도록  우선  송부  가능

[주  2]:  졸업예정증명서를  제출한  자는  입학  전(2025. 2.  28.(금)  까지)  졸업증명서를  추가  제출해야  함

[주  3]:  성적증명서는  전  학년  성적의  백분율  점수(100점  만점으로  표기된  점수)가  표기되어 

있어야  함(2025. 2월  졸업예정자는  서류제출  마감일  현재까지  취득한  성적증명서  제출)

              -  편입학하여  학사학위를  취득한  경우,  편입학  이후의  실  점수  성적이  기재된  성적증명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편입학  후의  학점으로  성적을  산출함

              -  학점은행제로  학사학위를  취득한  경우에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발행한  성적증명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기재된  점수로  성적을  산출함

[주  2,3]:  외국대학(원)  출신자의  최종학력  입증  서류(졸업(예정).  성적  증명서)는  ‘아포스티유  또는 

영사확인’을  받아  제출해야  함

                -  (아포스티유  가입국인  경우)  출신학교  소재  국가의  정부기관으로부터  ‘아포스티유

(Apostille)  확인서’  원본  제출

                -  (아포스티유  미가입국인  경우)  출신학교가  속한  국가  주재  한국영사관  또는  주한  자국 

영사관의  ‘영사확인’  원본  제출

                ※  중국  대학(원)  졸업자는  중국  고등교육학생정보(www.chis.com.cn)  또는  중국  교육부 

학위인증센터(www.cdgdc.edu.cn)에서  발행하는  학위증명서를  발급받아  제출할  수  있음 

                ※  최종학력  입증  서류가  해당국  사정으로  불가피하게  공증이  늦어질  경우,  아포스티유 

또는  영사확인  받지  않은  서류를  2024. 11. 15.(목)까지  우선  제출  후,  아포스티유 

또는  영사확인  받은  서류를  합격자  발표  전  2024. 12. 5.(목)  까지  추가  제출  가능함 

다만,  기한  내  미제출  시  불합격  처리  함

3.  서류제출  시  유의사항 

  1)  제출서류는  원본  제출을  원칙으로  하며,  원본  서류가  한국어나  영어로  작성되지  않을  경우 

반드시  한글  또는  영어  번역본이  첨부된  공증서를  제출해야  함

  2)  기한  내  서류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  처리  됨 

      ※  인터넷  발급  서류의  경우  원본  확인을  위해  서류제출  마감일(2024. 11.15.)기준  3개월  이내에 

출력한  서류  인정

  3)  제출  서류의  기재사항이  허위로  판명되거나  부정한  방법  등으로  합격  또는  입학한  사실이 

발견되었을  때에는  합격  및  입학을  취소하며,  납부한  등록금은  환불하지  않음

  4)  외국대학  졸업(예정)자  등  성적증명서에  전  학년  성적의  백분율  점수(100점  만점으로  표기된 

점수)가  확인되지  않을  경우,  본  대학교의  환산기준에  의한  환산점수를  부여하거나  최저점수를 

부여(예:  성적등급,  GPA  등이  없는  경우)할  수  있음

  5)  모든  지원자에게  심사에  필요한  서류  등을  추가로  요구할  수  있으며,  요구한  경우  이에  응해야  함


background image

- 19 -

8

  전형료

1.  전형료:  50,000원  (온라인  원서접수  시  결제)

        ※

  학·석사연계과정  대학원  진학자는  입학시험  면제로  전형료가  없음(온라인  원서접수  미실시)

2.  전형료  환불  사유                                                           

  1)  서류  미제출  등  서류탈락자에  한하여  20,000원을  환불함
        ※  면접  등  고사전형  대상자가  고사전형에  불참한  경우에는  전형료를  환불하지  않음

  2)  서류통과자  중  고사전형  당일  천재지변,  질병,  사고  등으로  의료기관에  입원하여  고사에 

참여하지  못한  경우  20,000원을  환불함

        ※  입증책임은  지원자에게  있으며,  증빙서류를  2024. 12. 3.(화)까지  제출한  자에  한하여  그  사유가 

타당한  경우  환불함

  3)  「고등교육법  시행령」에  따라  전형료  관련  수입·지출에  따른  잔액이  발생할  경우  환불예정

(이  경우  1인  환불금액에서  금융기관의  전산망  이용비용은  차감)

        ※  원서  접수  시  계좌번호,  예금주,  은행명을  정확히  입력  바람

9

  원서접수  방법

1.  인터넷  접수(사전  준비사항:  인터넷  접속  가능한  PC,  프린터,  지원자  사진  파일(6개월이내, 3cm×4cm)

①  원서접수  사이트  접속  후  회원가입(무료):  진학어플라이(http://www.jinhakapply.com)

    ※  공주대학교  입학안내  홈페이지(https://ipsi.kongju.ac.kr)  바로가기  클릭

    ※  반드시  지원자  본인의  정보를  이용하여  가입하여야  함 

ê

②  원서접수  사이트  로그인  후  공주대학교  선택

ê

③  모집요강  및  원서접수  유의사항  확인,  원서  작성(입력)  및  컬러사진  화일  업로드

ê

④  원서  작성(입력)  내용  저장  및  재확인

ê

⑥  전형료  결제(50,000원,  수수료  포함)

    ※  원서접수는  전형료  결제가  이루어진  후  최종  완료,  이후에는  접수취소  및  환불,  지원전형  및  지원

학과  변경  등  수정이  불가하므로  작성(입력)내용을  반드시  재확인  후  결제해야  함

    ※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방식으로  결제,  결제  완료  후  취소  불가
    ※  원서접수  마감시간  까지  미결제시  접수  무효  처리함

ê

⑦  접수확인  및  출력물  출력·발송

    ※  수험표  출력(면접고사  시  지참),  입학지원서  및  대학  발송용  봉투표지  등  출력

    ※  대봉투에  발송용  봉투표지  부착  →  입학지원서와  각종  제출서류(성적증명서  등)를  동봉하여  발송

ê

⑧  완료  (추후  제출서류  도착확인  링크에서  제출서류  도착여부  확인  가능)

    ☞  인터넷  접수  관련  문의:  ㈜진학어플라이(1544-7715,  http://www.jinhakapply.com) 


background image

- 20 -

2.  원서접수  후  서류  제출

  1)  대학  발송용  봉투  표지를  대봉투에  부착  후,  입학지원서와  각종  구비서류를  첨부하여  제출 

      -  제출  기한:  2024.  11.  4.(월)  09:00  ~  11.  15.(금)  18:00  까지 

          ※  해외  우편  등  서류도착에  장기간이  소요될  경우,  인터넷  원서접수  전이라도  입학지원서를  제외한 

나머지  제출  서류들을  기한  내  도착하도록  우선  송부  가능

      -  제출  방법:  등기우편,  택배,  직접  방문  등

      -  제출처:  (우)32588  충남  공주시  공주대학로  56  공주대학교  대학본부  208호  입학과
                        대학원  원서접수  담당자  앞

  2)  제출기한  까지  서류가  도착하지  않거나,  서류가  미비한  경우  불합격  처리함

10

  지원자  유의사항

1.  지원자는  2개  이상  학과에  복수지원할  수  없으며  신입학,  편입학별  각각  한  개의  학과에만  지원  가능  함

2.  사범대학의  학과라  할지라도  교원자격증  취득과는  무관하므로  유의하여  지원

3.  본  전형에  외국인  특별전형  대상자(고등교육법시행령  제30조제8항제1호에  따른  외국인)는 

원서접수가  불가하며,  외국인  특별전형으로  별도  지원해야  함

      ※  외국인  특별전형  문의:  국제교류과 (041-850-0862,  https://oia.kongju.ac.kr)

4.  인터넷  접수가  완료되면  접수를  취소할  수  없으며(전형료  환불  불가),  학위과정(석사,  박사,  석박사통합

과정)  및  지원학과  등  변경이  불가하며,  접수완료(전형료  결제)  전  작성한  내용을  반드시  확인해야  함 

      ※  원서접수  마감시간(2024. 11. 13.(수)  17:00  까지)  이후에는  원서접수  절대  불가

5.  지원자가  원서접수를  완료한  경우  입학전형과  관련된  개인정보  제공  및  이용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하며,  수집된  개인정보는  입학전형  외에  어떠한  용도로도  제공·이용되지  않고  입학전형 

종료  후  적법하게  처리  및  관리됨 (단,  합격자의  자료  중  일부는  본교의  학적자료로  이관되어  활용)

6.  학과별  면접고사  준비물,  고사방법,  수업시간  등에  관한  사항은  해당  학과로  문의( page 24학과연락처  참고)

7.  지원자의  제출서류는  반환하지  않으며,  입학전형  성적은  공개하지  않음

8.  2025년  2월까지  졸업예정(학위취득  예정)자가  학위취득을  하지  못하여  졸업(학위취득)증명서를 

추가  제출하지  않은  경우  합격  또는  입학이  취소됨

9.  전형기간  중  공지사항은  개별통보하지  않고  홈페이지(공주대학교 - 입학안내 - 대학원  공지사항)에 

공지하며,  필요에  따라  지원자에게  연락할  수  있도록  연락처를  정확하게  기재

      ※  전형기간  중  지원자의  연락처  변동  시  입학과(☏  041-850-8015)로  통보  요망 

10.  합격  후  등록기간  내  미등록  시  별도의  절차  없이  합격이  취소됨

11.  입학전·후  입학지원서  및  구비서류의  기재사항이  허위로  판명되거나  부정한  방법  등으로 

합격  또는  입학한  사실이  발견된  경우  및  학위  조회  결과  인정되지  않는  학위로  확인될 

경우  합격  또는  입학을  취소할  수  있고,  향후  공주대학교  입학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며, 
납부한  등록금은  관련  규정에  따라  처리함

12.  모집요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본  대학교의  결정에  따라  처리함


background image

- 21 -

부  록

1.  등록금

계열  구분

입학금

수업료

인문계열

179,000

2,107,000

2,286,000

지리계열

179,000

2,564,000 

2,743,000

자연계열

179,000

2,575,000

2,754,000

예체능,  공학계열

179,000

2,810,000

2,989,000

        ※  2024학년도  기준이며,  2025학년도  등록금은  책정기준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2.  장학금  및  특전
    1)  장학금  제도

장학금

지급기준

지급액

비고

성적우수

신입생:  입학성적  우수자
재학생:  직전학기  성적  평점평균  3.50이상인자  중  선발

등록금 

일부

학과별예산범위내에서 
수업료 일부 지원
(입학 후 학과에서 추천

및 선발)

※ 신청 기간 내  학과로   

해당  증빙서류를  제출
해야  함

행복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자,  학국장학재단  소득구간 
4구간  이하  해당  학생으로  학과  추천자
  ※  증빙서류  제출자에  한함(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차상위계층자증명서,  학자금지원구간통지서  등)

  ※  재학생의  경우,  직전학기  성적  평점평균  3.0이상자

등록금 

일부

특수교육

장애정도가  심한  장애인(중증)  등급자
  ※  증빙서류  제출자에  한함(장애인증명서  등)
  ※  재학생의  경우,  직전학기  성적  평점평균  2.51이상자

등록금 

일부

전일제

(RA, TA)

지도교수  연구과제  수행보조(RA) / 강의  및  실습  등 
보조(TA)를  위한  전일제(Full-Time)학생

전일제 
장학금

정부위탁

(군위탁)

대학  등의  정원  외  위탁학생에  관한  규칙에  따른  군위탁 
전형으로  입학한  자
  ※  재학생의  경우,  직전학기  성적  평점평균  3.0이상자

등록금의 

30%

자체

부서  자체  지급기준에  따름

정부학자금 

대출

신입생  및  재학생    ※ 한국장학재단  지원계획에  따름

등록금 및 

생활비

한국장학재단  신청

      ※  장학금별  지급계획에  따라  지급기준,  인원  및  지급액  등이  변동될  수  있으며,  등록금성격의  교내·외 

장학금은  등록금을  초과하여  이중으로  수혜  불가

    2)  재학  중  병역연기  혜택을  받을  수  있음

    3)  재학  중  학생생활관에  입실할  수  있음

      -  학생생활관  입실신청  기간,  방법  및  생활관비  납부  등에  관한  사항은  추후  학생생활관  홈페이지

(https://dormi.kongju.ac.kr)  -  공지사항에서  확인

      -  우선입실  대상자:  외국인,  장애인,  국가유공자,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대상자  등

            ※  입실신청  기간에  신청을  하지  않거나  증빙자료  미제출  또는  누락  시  선발할  수  없음


background image

- 22 -

    4)  4단계  두뇌한국(BK)21  사업  연구장학금

     

학과명

사업내용 

수혜대상  및  조건 

도시융합시스템

공학과

(그린인프라 

구축을  위한 

스마트시티 

교육  연구단)

☎문의:(041)

521-9298

■  국가지원금액:  30.1억원(연간4.3억)

■  사업목적 

  ㅇ  그린인프라  구축을  위한  스마트시티 

교육  연구단

    -  안전성(Safety),  비용효율성(Cost-effectiveness) 

및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가진 

지능화(Intelligence)  그린인프라  생태계가 

구축된  스마트시티  전문인력  양성 

    -  다양한  분야(환경,  도로,  지반,  구조, 

수자원, 교통, 도시계획, IT 등)의 융합적 

연구에  참여

    -  국내외 학술대회 참여를 통해 국내기술 

홍보  및  선진기술  습득능력  확대

■  해당학과:  (융합전공*):  건설환경공학과(도시융합시스템공학융합전공), 
                                    도시융합시스템공학과(도시융합시스템공학융합전공), 
                                    컴퓨터공학과(도시융합시스템공학융합전공), 
                                    건축공학과(도시융합시스템공학융합전공), 
                                    소프트웨어학과(도시융합시스템공학융합전공), 
                                    에너지시스템공학과(도시융합시스템공학융합전공)
    *융합전공:  위  건설환경공학과  등  6개의  학과가  참여하여  융복합된  교육

내용을  이수하는  전공으로,  관련  규정에  따라  학생은  본래 
입학한  학과  소속을  유지하면서  융합전공  교과목을  별도  이수할 
경우  졸업수료학점  범위  내  학점을  인정하여  학위  취득  가능 

  ex)  석사  학위  수료학점이  24학점일  경우
      :  건설환경공학과(최소 12학점 이수)  +  도시융합시스템공학융합전공(12학점 이상 

이수)  ⇒  학위  취득  학과명:  건설환경공학과(도시융합시스템공학융합전공)

■  석/박사  과정  학생  장학금  지급
  ㅇ  학·석사연계  및  석사과정  100만원/월,  박사과정  160만원/월,  박사수료 

130만원/월  이상  장학금  지급

  ㅇ  석/박사  과정의  우수한  연구  결과를  위하여  안정된  연구비  지급

■  우수  석/박사  과정  대학원생  인센티브  제공
  ㅇ  국내외  학술발표대회에서  우수논문  발표상  수상  시
  ㅇ  국내외  학술지  논문  게재  시

■  국내외  학술대회  논문발표  참여시  참가  비용  지급
  ㅇ  학술대회  논문  발표시  제반비용(항공료,  호텔,  기타  비용)  지급

  ※ 주의:  본  재원은  한국연구재단  지원비용이며,  학과의  모든  교수에게  해당

되는  것이  아니기에  학과의  BK21  Four  참여교수와  미리  상의하여야  함 
(BK21  Four  참여교수의  대학원생들에게만  지원)

미래융합

공학과

(친환경 

미래자동차 

소재  부품 

공정  창의 

인재  양성 

사업단)

☎문의:(041)

521-9241

■  국가지원금액:  23.1억원(연간  약 3.3억)

■  사업목적 
  ㅇ친환경  미래자동차  소재/부품/공정분야 

세계적  수준의  창의인재양성

  -  소재/부품/공정  융합  및  전문교육  강화를 

통한  글로벌  창의  인재양성

  -  미래차  5대  특화  연구  분야  (이차/

연료전지,  경량  및  소재,  자율주행  및 
지능형전장,  내/외장  부품,  공조/냉각 
시스템)의  소재,  부품공정  분야의 
지역 선도형 세계적 수준 연구역량 확보

  -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학생 

취업지원  및  산학공동연구

■  4단계  BK21  플러스  사업  참여  대학원생  연구장학금  지원
  ㅇ  미래융합공학과  대학원생중  4단계  BK21  플러스  참여  대학원생을  장학생

으로  선발하여,  BK21  플러스  연구장학금  지원 

        (석사과정  100만원/월,  박사과정  160만원/월,  박사수료  130만원/월  이상 

장학금  지급)

■  우수  석박사  과정  대학원생  인센티브  제공
  ㅇ  참여대학원생 중 재학 중 우수논문을 게재한 대학원생에게 추가 인센티브  지급

■  국내  및  국제  학회  참가  및  발표  지원
  ㅇ  참여대학원생  중  우수한  연구결과를  국내  및  국외  학회에  참석하여
        발표할  수  있도록  사업비  내에서  국내  및  국제  학회  참가  경비  지원

■  전문  교육  프로그램  및  세미나  참가  지원
  ㅇ  연구  프로젝트형  과제,  제조장비  및  분석기기  실습  등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세미나  참가  지원

교육학과

(미래형 

교육자치를 

위한  지역교육 

전문  인력 

양성  사업팀

☎문의:(041)

850-0836

■  국가지원금액:  17.5억원(연간  2.5억)

■  사업목적 
  ㅇ  미래교육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시대적 

요구에  적합한  학교-지역-정책  연계 
역량을  갖춘  융합적  지역교육  전문
인력의  양성

    -  지역  기반의  교육  역량  강화
    -  지역기반  교육이라는  새로운  연구

영역의  개발  및  확산

    -  지역기반  교육‧연구  네트워크  강화

■  전일제  대학원생에  대한  장학금  및  연구비  지원
  ㅇ  매월  석사과정  100만원/월, 박사과정 160만원/월, 박사수료  130만원/월 이상 

장학금  지급 

  ㅇ  논문  게재료  지원  (사업팀  규정  범위  내  지원)
  ㅇ  국내외  학술대회  발표  시  참여  경비  지원

■  연구역량  강화  지원
  ㅇ  연구방법론  등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지원
  ㅇ  해외  단기  연수  지원 

■  국내외  교육  및  연구기관과의  연계  협력
  ㅇ  관련  기관과의  협력  체계를  통해  현장밀착형  연구  지원
  ㅇ  관‧산‧학  협력  연구  지원
  ㅇ  해외  대학  및  연구기관과의  공동연구
  ※ 주의:  본  재원은  BK21  사업비이기  때문에  학과의  BK21  참여    교수의 

대학원생들만을  대상으로  함(매학기  참여  신청한  대학원생들  중에서 
BK21  사업팀이  별도로  선발  예정)


background image

- 23 -

  ※  주의:  4단계  BK21  사업비는  사업에  참여하는  교수의  대학원생들만을  대상으로  하며,  매학기  사업

참여를  신청한  대학원생  중  별도로  선발

3.  담당부서  및  학과  연락처

    1)  담당부서 

학과명

사업내용 

수혜대상  및  조건 

신소재공학과

(4차산업용 

첨단소재  인력 

양성팀)

☎문의:(041)

521-9372

■  국가지원금액:  22.6억원(연간  3.2억)

■  사업목적 

  ㅇ 4차산업  시대를  주도하는  세계적  첨단

소재  전문인력(World  Leading  e-BRAIN) 

양성

    -  4차산업  혁명기의  지역  산업  생태계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첨단소재 분야의 

전문지식을  보유한  글로벌  창의  인재 

양성

■  BK21  사업  참여  대학원생  연구장학금  지원
  ㅇ  매월  석사과정  100만원/월, 박사과정 160만원/월, 박사수료  130만원/월 이상 

장학금  지급 

  ㅇ  신소재공학과  대학원생  중  BK21  사업  참여  대학원생을  장학생으로
        선발하여,  BK21  연구장학금  지원
  ㅇ  참여대학원생  중  재학  중  우수논문을  게재한  대학원생에게  우수논문
        장학금  지원

■  국내  및  국제  학회  참가  및  발표  지원
  ㅇ  참여대학원생  중  우수한  연구결과를  국내  및  국외  학회에  참석하여
        발표할  수  있도록  국내  및  국제  학회  참가  경비  지원

■  전문  교육  프로그램  및  세미나  참가  지원
  ㅇ  전문  교육  프로그램  및  세미나  참가  지원

담당  업무

부  서

전화번호

(041-)

비고

일반대학원  입학전형관리

입학본부  입학과

850-8015

http://ipsi.kongju.ac.kr
e-mail:  ipsi@kongju.ac.kr

전문대학원  입학전형관리

정책융합전문대학원 850-0170~2

https://pcpa.kongju.ac.kr
e-mail:  pcpa2021@kongju.ac.kr

특수대학원  입학전형관리

교육대학원

850-8159

https://grad.kongju.ac.kr
e-mail:  won201@kongju.ac.kr

산업과학대학원

330-1012

https://gsis.kongju.ac.kr

경영대학원

850-8354

https://gbpa.kongju.ac.kr
e-mail:  hak201@kongju.ac.kr

국가사회안전대학원

850-8166

https://ss.kongju.ac.kr
e-mail:  won301@kongju.ac.kr

특수교육대학원

850-8409

https://special.kongju.ac.kr
e-mail:  won601@kongju.ac.kr

테크노융합대학원

521-9078

https://techno.kongju.ac.kr

문화유산대학원

850-8141

https://heritage.kongju.ac.kr/
e-mail:  won801@kongju.ac.kr

일반대학원  학사업무

대학원지원실

850-8135

https://graduate.kongju.ac.kr/graduate
e-mail:  won101@kongju.ac.kr

동아리,  학생회  관리

학생복지과

850-8036~7

e-mail:  bon201@kongju.ac.kr

장학금,  학자금  융자  등

850-8048/

8051

등록금

재무과

850-8092

e-mail:  bon402@kongju.ac.kr

학생생활관  입실  신청  및 

선발  등

공주  학생생활관

850-0400

https://dormi.kongju.ac.kr

예산  학생생활관

332-5809

천안  학생생활관

521-9707

한국어연수,  외국어프로그램  등

국제교육원

850-8867~8

http://iile.kongju.ac.kr
e-mail:  kie151@kongju.ac.kr

재학,  성적  등  각종  증명서  발급

학생종합서비스센터

850-8023

e-mail:  bon102@kongju.ac.kr

보건  진료

보건진료소

850-8830

e-mail:  unihealth@kongju.ac.kr


background image

- 24 -

  2)  대학원  학과  사무실 

캠퍼스

학과명

전화번호

(041-850-)

비고

공주

국어국문학과

8170

https://koredu.kongju.ac.kr

국어교육학과
한국어교육학과
한문학과(신설)

8180

https://hanmoon.kongju.ac.kr

한문교육학과

영어교육학과

8190

https://engedu.kongju.ac.kr

영어영문학과

8360

https://eng.kongju.ac.kr

교육학과

8195

https://education.kongju.ac.kr

사학과

8420

https://history.kongju.ac.kr

지리학과

8425

https://geography.kongju.ac.kr

군사과학정보학과

경영학과

8430

https://business.kongju.ac.kr

사회적기업경영학과

특수교육학과

8407

https://spedu.kongju.ac.kr

중어중문학과

8380

https://chinese.kongju.ac.kr

금융통상학과

8390

https://in-trade.kongju.ac.kr

사회교육학과

8235

https://socialedu.kongju.ac.kr

사회복지학과

8460

https://socialwelfare.kongju.ac.kr

전자상거래학과

8255

https://bie.kongju.ac.kr

역사교육학과

8230

https://historyedu.kongju.ac.kr

지리교육학과

8240

https://geoedu.kongju.ac.kr

법학과

8445

https://law.kongju.ac.kr

유아교육학과

8960

https://child.kongju.ac.kr

문헌정보교육학과

8250

https://lise.kongju.ac.kr

윤리교육학과

8220

https://ethics.kongju.ac.kr

응용수학과

8560

https://apmath.kongju.ac.kr

융합과학과

물리학과

8480

https://dip.kongju.ac.kr

화학과

8490

http://chem.kongju.ac.kr

생명과학과

8505

https://bio.kongju.ac.kr

지속가능융합에코과학과(신설)

지질환경과학과

8510

http://geo.kongju.ac.kr

대기과학과

8530

http://atmos.kongju.ac.kr

환경과학과

8810

https://envedu.kongju.ac.kr

문화재보존과학과

8540

https://munbo.kongju.ac.kr

의류상품학과

8301

https://fashion.kongju.ac.kr

컴퓨터과학과

8820

https://comedu.kongju.ac.kr

컴퓨터교육학과

수학교육학과

8260

https://math.kongju.ac.kr

물리교육학과

8270

https://physics.kongju.ac.kr


background image

- 25 -

캠퍼스

학과명

전화번호

(041-850-)

비고

공주

생물교육학과

8290

https://bioedu.kongju.ac.kr

지구과학교육학과

8295

https://earth.kongju.ac.kr

화학교육학과

8280

https://chemed.kongju.ac.kr

간호학과

0300

https://nurse.kongju.ac.kr

보건행정학과

0320

http://www.dhm.or.kr

응급구조학과

0330

https://emt.kongju.ac.kr

의료정보학과

0340

http://www.dmrhim.com

게임디자인학과

0350

http://game.kongju.ac.kr

체육학과

8330

https://physical.kongju.ac.kr

체육교육학과

음악교육학과

8320

https://music.kongju.ac.kr

미술학과

8310

http://artedu.kongju.ac.kr

조형디자인학과

0360

0380

https://furniturelivingdesign.kongju.ac.kr

https://jewelrydesign.kongju.ac.kr

만화애니메이션학과

0390

http://www.mongchi.co.kr

도자문화융합디자인학과

0370

https://ceramicdesign.kongju.ac.kr

동양학과

8679

http://www.doos.or.kr

관광경영학과

8670

https://tourism.kongju.ac.kr

스마트의료 웰니스관광학과

국제관광&한영통번역융복합학과

8970

https://tourismenglish.kongju.ac.kr

AI융합교육학과

0620

https://aiconvergence.kongju.ac.kr

문화예술콘텐츠학과

8375

ttps://homepage.kongju.ac.kr/sites/ZB0230/index.do

캠퍼스

학과명

전화번호

(041-330-)

비고

예산

지역사회개발학과

1380

http://rd.kongju.ac.kr

부동산학과

1400

http://realestate.kongju.ac.kr

조경학과

1440

http://la.kongju.ac.kr

식물자원학과

1200

http://pr.kongju.ac.kr

농생명바이오시스템학과
동물자원학과

1240

http://ars.kongju.ac.kr

원예학과

1220

http://hort.kongju.ac.kr

스마트농업시스템공학과(신설)
산림과학과

1300

http://forest.kongju.ac.kr

식품영양학과

1460

http://fan.kongju.ac.kr

특수동물학과

1520

http://clas.kongju.ac.kr

외식상품학과

1500

http://fsmn.kongju.ac.kr

수산과학과(신설)

1140

https://aquamed.kongju.ac.kr

식품공학과

1480

http://food.kongju.ac.kr

응용생명공학과
농공학과

1280

http://bme.kongju.ac.kr


background image

- 26 -

캠퍼스

학과명

전화번호

(041-521-)

비고

천안

정보통신공학과 

9193~4

https://ict.kongju.ac.kr

기계공학과

9241

http://mech.kongju.ac.kr

지능융합기술공학과(신설)

건설환경공학과

9299

http://cee.kongju.ac.kr

도시융합시스템공학과

9298

http://use.kongju.ac.kr

화학공학과

9352

https://cheme.kongju.ac.kr

신소재공학과

9371~3

http://ame.kongju.ac.kr

건축학과

9328

http://archi.kongju.ac.kr

건축공학과

9327

http://archeng.kongju.ac.kr

컴퓨터공학과

9217

http://cse.kongju.ac.kr

소프트웨어학과

9216

전기전자제어공학과

9145

https://eece.kongju.ac.kr

반도체공학과(신설)

환경공학과

9420

http://evr.kongju.ac.kr

산업공학과(구)산업시스템공학과

9430

http://ise.kongju.ac.kr

광공학과

9440

http://optical.kongju.ac.kr

에너지시스템공학과

9327

http://archeng.kongju.ac.kr

미래융합공학과

9241

http://fm.kongju.ac.kr

광공학·금형공학과

9245

https://metalmold.kongju.ac.kr


background image

- 27 -

[지원서_인터넷 접수시 온라인으로 작성함]

2025학년도 전기

대학원 신입생 입학지원서

수험

번호

지원분야

지원구분

석사

( )

박사

( )

석 박통합

( )

사진

(최근 3개월 이내)

3cm×4cm

지원학과

성명

(한글)

(한자)

주민등록번호

-

자택주소

(

-

)

지원자 휴대전화

추가 연락처

지원구분

일반과정

( ), 학과간 협동과정( ), 학·연·산 협동과정( ), 학․석사연계과정( ), 석․박사통합과정( )

※ 학연산 협동과정 지원자의 소속기관명:

학력

학사과정

출신학교

대학교      대학        학부

(학과, 전공)

졸업

졸업예정

졸업

(예정)년월일

학위등록번호

석사과정

출신학교

대학교        대학원         학과

(전공)

졸업

졸업예정

졸업

(예정)년월일

학위등록번호

병역사항

□군필     □현역     □면제     □미필

전형료 환불 계좌 

화상면접 신청

: (O or X)

은 행 명

:

계좌번호

:

예금주

(본인 또는 보호자):

화상면접 신청 사유

- 국외체류(

), 장기입원(

)

※ 12쪽 

∼ 15쪽의 화상면접 가능여부가 ○인 

학과의 경우 화상면접 신청 가능

개인정보 제공 및 고유식별정보 

처리 동의서

(해당란에 ∨표)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개인정보보호법 제24조

(고유식별정보의 처리제한)

동의 □   미동의 □

동의 □   미동의 □

․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  ⇨  공주대학교 대학원 입학전형업무 등
․  수집하려는 개인정보의 항목  ⇨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핸드폰) 등
․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입학전형기간 동안

2024년    월     일

지 원 자                  

전형료

국립공주대학교총장 귀하

₩50,000


background image

- 28 -

[지원서_인터넷 접수시 온라인으로 작성함]

2025학년도 전기

대학원 편입생 입학지원서

수험

번호

지원분야

지원구분

석사

(

)

박사

(

)

사진

(최근 3개월 이내)

3cm×4cm

지원학과

(

)학과  (

학기

)

성명

(한글)

(한자)

주민등록번호

-

자택주소

(

-

)

지원자 휴대전화

추가 연락처

지원구분

일반과정

( ), 학과간 협동과정( ), 학·연·산 협동과정( )

※ 학연산 협동과정 지원자의 소속기관명:

학력

학사과정

출신학교

대학교      대학        학부

(학과, 전공)

졸업

졸업예정

졸업

(예정)년월일

학위등록번호

석사과정

출신학교

대학교        대학원         학과

(전공)

재학

, 졸업

졸업예정

졸업

(예정)년월일

학위등록번호

박사과정

출신학교

대학교        대학원         학과

(전공)

재학

, 졸업

졸업예정

졸업

(예정)년월일

학위등록번호

병역사항

□군필     □현역     □면제     □미필

전형료 환불 계좌 

화상면접 신청

: (O or X)

은 행 명

:

계좌번호

:

예금주

(본인 또는 보호자):

화상면접 신청 사유

- 국외체류(

), 장기입원(

)

※ 12쪽 

∼ 15쪽의 화상면접 가능여부가 ○인 

학과의 경우 화상면접 신청 가능

개인정보 제공 및 고유식별정보 

처리 동의서

(해당란에 ∨표)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개인정보보호법 제24조

(고유식별정보의 처리제한)

동의 □   미동의 □

동의 □   미동의 □

․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  ⇨  공주대학교 대학원 입학전형업무 등
․  수집하려는 개인정보의 항목  ⇨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핸드폰) 등
․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입학전형기간 동안

2024년    월     일

지 원 자                  

전형료

국립공주대학교총장 귀하

₩50,000


background image

- 29 -

[서식  1] 

2025학년도 전기 일반대학원 학·연·산 협동과정 추천서

❖ 지 원 과 정

: 석사학위과정(

) / 박사학위과정(

)

❖ 지 원 학 과

:

❖ 성       명

:

❖ 생 년 월 일

:

❖ 협약체결 연구원

(기관)

: 근무처(

) / 직위(급)(

) / 입사일자(

)

❖ 협약체결 연구원

(기관) 내 박사학위 소지 선임연구원 수:

위 사람을 

2025학년도 전기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연·산 협동과정 (석사

또는 박사

)학위과정 지원자로 추천합니다.

발급 담당자:

(인) 연락처:

2024년    월     일

연구원

(기관)장                   (관인)

국립공주대학교총장 귀하


background image

- 30 -

[서식  2] 

2025학년도 전기 일반대학원 편입생 취득학점 인정조서

1. 지원자

수험번호

성명

생년월일

지원사항

비고

학위과정

학과

(부)

편입학기

2. 출신대학

출신대학

비 고

출신대학

/대학원명

학위과정

학과

(부)

전공

/

3. 기 취득학점에 대한 학점 인정

학점인정 신청

학점인정 현황

(지원학과)

지원자 전적 대학원

인정과목명

인정
학점

인정사유

(동일·유사과목)

담당교수

확인

이수과목명

취득
학점

※ 편입학생의 전적 대학원 학점인정은 석사 및 박사 학위과정별 동일·유사과목에 한함

- 석사과정: 2학기 편입자(9학점), 3학기 편입자(18학점)
- 박사과정: 2학기 편입자(12학점), 3학기 편입자(24학점)

※ 인정과목은 현행 교과과정에 있는 교과목 및 학점으로 할 것
※ 전적 대학원에서 이수중인 과목을 편입학점으로 인정받고자 할 경우에는 수강과목 확인서

(이수학기, 이수구분, 과목명, 학점 등 포함)를 서류제출 기간내 함께 제출해야 하며, 합격 후

이수과목이 포함된 최종 성적증명서를 별도 안내일까지 추가 제출해야 함

편입학 지원자에 대한 취득학점을 위와 같이 인정합니다

.

2024년   월    일

학과

(부)장  성명                 (인)

국립공주대학교총장  귀하


background image

- 31 -

[서식  3]

2025학년도 전기 일반대학원 전일제 확인서

(석·박사통합과정 지원자)

인적사항

성명

수험번호

지원사항 석·박사 통합과정 

학과

위 본인은 일반대학원 석

·박사통합과정 

학과에 지원함에 있어서 

전일제

(Full-Time) RA(연구) 또는  TA(교육) 학생만  지원  가능함을  확인하며,

합격 시에는 전일제로 학업을 이수하겠습니다

.

2024.

.

.

2025학년도 전기 일반대학원 

학과 지원자

성 명 

:

(인 또는 서명)

국립공주대학교총장 귀하


background image

- 32 -

[서식  4]  공통  참고용(개별  자율  서식으로  작성하여도  무방함)

2025학년도 전기 일반대학원 연구 /수학 계획서

대학원 지원과정

석사

(

), 박사(

), 석·박사통합(

)

지원학과

지원자 성명

○ ○ ○

(인 또는 서명)

※ 주요연구(관심)분야, 연구목적(동기) 및 연구 계획, 연구실적 등에 대하여 자율적으로 기재하세요

                                                                           

※ 면접 준비물에 해당하는 학과(page12~15 참고)에 한하여 면접 고사일에 학과로 필수 제출
※ 부족한 지면은 별지 추가 사용


background image

- 33 -

[서식  5]  교육학과  지원자  해당(서류제출  기간  내  반드시  제출)

2025학년도 전기 일반대학원 연구 / 수학 계획서

대학원 지원과정

석사

(

), 박사(

), 석·박사통합(

)

지원학과

교육학과

희망 전공 영역

(①~⑤중 반드시 

1하여 √표시)

□①교육사/교육철학 □②교육상담/교육심리 □③평생교육/교육사회 

□④교육과정/교육평가/교육공학            □⑤교육행정

지원자 성명

○ ○ ○

(인 또는 서명)

1. 연구계획

관심 연구 주제,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이론적 배경(선행연구), 연구 문제, 연구 방법, 참고문헌
등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 (내용 작성 후 이 안내문은 삭제하세요)

2. 자기소개

전공 분야 관련 경험, 학업/진로 계획 등 작성 (내용 작성 후 이 안내문은 삭제하세요)

※ 분량 기준은 없으나, 5쪽 내외 권장
※ 교육학과 지원자는 반드시 위 서식으로 작성 후 서류제출 기간(2024. 11. 15.(금) 까지)내

지원서류와 함께 제출


background image

background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