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22학년도+공주대학교+대학별고사의+선행학습 영향평가 자체평가보고서(20221331).pdf

닫기

background image

2022학년도

공주대학교 대학별고사의

선행학습 영향평가 자체평가보고서(안)

2022. 3.

국립공주대학교

Kongju  National  University

입학본부


background image

-  1  -

Ⅰ. 선행학습 영향평가 대상 문항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이하 공교육정상화법)」

제10조에서는 선행학습 영향평가의 대상이 되는 대학별고사를 논술 등 필답고사,
면접․구술고사, 실기․실험고사 및 교직적성․인성검사로 규정하고 있다.

본 대학의 대학입학전형에서는 활용하는 대학별고사는 면접․구술고사와 실기고사

이며, 논술 등 필답고사, 실험고사는 실시하지 않고 있다. 본 대학이 실시하는 대학
별고사를 예시하면 ① 학생부종합전형의 면접, ② 학생부종합전형 이외의 전형에서
사범대학 지원자를 대상으로 하는 면접, ③ 예․체능계열 모집단위에서 실시하는
실기고사이고, 각 대학별고사의 영향평가 대상 여부 등을 정리하면 <표 1>과 같다.

본 대학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은 2018학년도부터 제출서류의 기재사항을 확인하는

방식의 서류확인면접을 도입하였고, 2020학년도부터 전 모집단위에서 출제문항을
활용하지 않고 서류확인면접을 실시하였다.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의 일부 문항을 예시
하면 <표 2>와 같다.

학생부종합전형 이외의 전형에서 사범대학 지원자를 대상으로 하는 면접은 교직

적성․인성면접의 성격으로 교과 지식과 관련이 없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2021학년도,
2022학년도의 경우 감염병 예방을 위하여 영상 업로드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면접
문항을 예시하면 <표 3>과 같다.

예․체능계열 모집단위에서 실시하는 실기고사는 체육·예술 교과(군)에 해당하여

공교육정상화법 제16조(적용의 배제)에 의거하여 선행학습 영향평가의 대상에서 적용
배제하였다.

대학별고사 유형

운영 여부

영향평가 대상 여부

비고

논술 등 필답고사

×

×

면접․구술고사

×

면접(학생부종합전형)

실기고사

×

적용 배제

실험고사

×

×

교직적성․인성검사

×

면접(사범대학)

적성고사

×

×

<표 1> 공주대학교 대학별고사 현황


background image

-  2  -

문항 예시

Ÿ

다문화교육 관련 탐구보고서를 작성한 경험이 있는데, 다문화교육에 대한 지원자의
의견을 말하시오.

Ÿ

한국 무역구조의 특징과 문제점을 개선하는 방안을 연구한 자료를 보고 보고서를

작성한 경험이 있는데, 보고서의 내용을 간략하게 말하시오.

Ÿ

독서활동기록에 있는 “열두 개의 키워드로 이해하는 국제개발협력”의 내용을 소개

하고, 느낀 점을 말하시오.

Ÿ

국제적 이슈를 다양하게 탐색한 경험이 있는데, 가장 기억에 남는 국제적 이슈가
무엇인지 소개하고, 그 이유를 말하시오.

Ÿ

관세사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대학에서의 학업계획을 이야기해보고 진로목표와 전

공과의 관련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하시오.

Ÿ

수업시연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수업시연 과정 중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고,

이를 앞으로 어떻게 보완하면 좋을지 지원자의 의견을 말하시오.

Ÿ

암기 중심의 역사수업에서 벗어난 미래의 역사교실에 대한 계획을 발표한 경험이
있습니다. 역사교육의 필요성과 교육관에 대한 지원자의 의견을 말하시오.

Ÿ

“국어과목의 내용을 바탕으로 AI교사의 수준별 학습 프로그램을 접목한 교수법을

활용하였다”라고 했는데 어떤 활동을 했는지 말하시오.

Ÿ

“하브루타 더불어 학습 경진대회”에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하브루타를 물리교육에

접목시킨다면 학습이 어떻게 진행될 것 같은지 지원자의 의견을 말하시오.

Ÿ

“자율주행차를 둘러싼 윤리적 딜레마에 대하여 조사한 경험”이 있는데, 조사 과정에서
느낀 점을 간단하게 소개하시오.

Ÿ

고전과 윤리 시간에 “이이의 「격몽요결」을 바탕으로 진정한 공부의 의미에 대해

발표”한 경험이 있는데 그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하시오.

Ÿ

2학년 경제 시간에 “뉴메릭 마케팅과 이로 인한 경제적 효과”에 대해 탐구 보고서를

작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탐구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하시오.

Ÿ

여행지리 시간에 “게임으로 보는 경제 이야기”라는 본인만의 책 만들기를 성실히
하였다고 했습니다. 지원자가 만든 책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하시오.

Ÿ

“사이버폭력예방교육에 대한 자율활동 참여 경험”이 있는데 지원자가 생각하는 대

책방안에 대한 의견을 간단하게 말하시오.

Ÿ

“바이타민 C 항산화 실험”을 수행한 경험이 있는데 이에 대해 소개하고, 배운 점과

느낀 점을 말하시오.

Ÿ

“호주 산불과 인도양 쌍극자 관련 UCC를 제작”한 것으로 되어있는데 어떤 내용인지
소개하고, 이러한 현상의 이해가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지원자의 의견을 말하

시오.

Ÿ

과학탐구실험 시간에 “문화재 보존 및 복원 작업에 이용되는 화학 반응”에 대해 조사

하고 결과를 발표했는데 그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하시오.

<표 2> 2022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확인면접 예시


background image

-  3  -

문항 예시

Ÿ

과학과제연구시간에 작성한 “한지섬유와 천연염료에 관한 연구보고서”의 주제 선정의

이유와 그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하시오.

Ÿ

보건의료연구동아리 활동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내용을 소개하고, 배운 점이 있다면

간단하게 소개하시오.

Ÿ

보건의료 간호활동 동아리를 꾸준히 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가장 보람 있었던 사례를
들어 느낀 점을 말하시오.

Ÿ

확률과 통계 시간에 “게임 속 확률” 이라는 주제탐구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했는데

그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하시오.

Ÿ

경제 수학 시간에 “미술과 디자인의 발전에 수학이 미친 영향”에 대해 조사한 내

용을 간단하게 말하시오.

Ÿ

“인공신경망에 대하여 배운 뒤 인공지능기반 하드웨어에 대한 호기심”이 생겼다고
하는데 그 이후 탐구한 내용이 있다면 소개하시오.

Ÿ

진로활동 중 “아두이노를 이용해 로봇을 제어하는 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데,

어떤 과정으로 활동이 진행되었는지 설명하고, 지원자가 기여한 부분이 있다면 말

하시오.

Ÿ

미래과학반 활동으로 “스털링엔진을 사용한 자동차 만들기 실험”을 하였습니다. 어떤
활동이었는지 소개하고, 무엇을 배우게 되었는지 말하시오.

Ÿ

2학년 진로활동 시간에 “홀로그램 기술을 전기자동차 배터리 연구에 접목시켜보고

싶다”고 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지원자의 의견을 말하시오.

Ÿ

동아리활동으로 “신소재와 에너지에 관련된 법률을 발표”하였는데 그 내용을 간단

하게 소개하시오.

Ÿ

“빅데이터 활용에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에 대해 조사한 경험이 이는데, 이 과정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말하시오.

Ÿ

생활과 과학 수업시간에 “병충해와 예방법을 주제로 발표하였다”고 하는데 그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하시오.

Ÿ

동물에 대한 독서활동이 다양한데, 지원자가 생각하는 동물의 가치, 그 중에서도 가

축의 가치에 대하여 간단하게 말하시오.

Ÿ

“커피와 커피 찌꺼기가 초파리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탐구한 경험이 있는데, 탐
구한 내용과 배운 점을 간단하게 말하시오.

Ÿ

“인간과 동물 사이의 거리가 인수공통전염병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로 모둠별

자율탐구활동을 진행했는데, 탐구 결과를 간단하게 말하시오.

Ÿ

독서시간에 “인공지능과 기계공학분야의 접목에 대한 탐구”를 하였는데 이를 통해

무엇을 알게 되었는지 간단하게 말하시오.

Ÿ

“경영이란 무엇인가(조안 마그타)”라는 책을 읽었는데,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하고,
읽고 난 후 느낀 점을 말하시오.


background image

-  4  -

구분

문항 예시

수시

고교학점제가 2025년부터 전면적으로 시행된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진로·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

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이다. 고교학점제를 시행함으로써, 그동안 입시나 성
적에 지나치게 치중했던 교육 현장에 많은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예상된다.

고교학점제로 변화될 미래의 교육 현장에서 교사는 어떤 자질과 역량을 갖

추어야 할지 이야기해 보시오.

정시

교육 현장에서 지원자에게 수업을 의뢰하면서 교과서에 나오지 않는 내

용으로 수업하라고 요청한다고 가정할 때, 본인이 반드시 다루고 싶은
수업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그것을 다루고 싶은 이유를 소개하시오.

<표 3> 2022학년도 사범대학 지원자를 대상으로 한 면접 예시

Ⅱ. 선행학습 영향평가 진행 절차 및 방법

1. 대학별고사의 선행학습 영향평가 이행 사항 점검 체크리스트

본 대학은 <표 1>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2022학년도에는 선행학습 영향평가의 대

상이 되는 대학별고사를 실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표 4> 선행학습 영형평가 대상
문항의 총괄표, <표 5> 선행학습 영향평가 이행 사항 점검 체크리스트에는 해당 내용의
작성을 생략하였다.

평가

대상

입학

전형

입학모집

요강에

제시한

자격기준

과목명

하위

문항

번호

계열 및 교과

인문사회

과학

국어사회도덕

물리화학생명

과학

지구

과학

논술 등

필답고사

해당사항 없음(논술 등 필답고사 미실시)

면접·

구술고사

학생부

종합전형

해당사함 없음(서류확인면접)

학생부

교과전형

해당사함 없음(교직적성·인성면접)

<표 4> 선행학습 영향평가 대상 문항 총괄표


background image

-  5  -

구분

판단기준

항목

세부내용

이행점검

대학별고사

실시 관련

이행사항

점검

1. 관련 자료의

홈페이지 게재

① 기간 내 선행학습 영향평가

자체평가보고서 공개

O

2. 선행학습 영향평가

자체평가보고서

항목 준수

② 문항 총괄표 작성의 충실성

해당사함

없음

③ 문항 제출 양식(문항카드)

작성의 충실성

④ 장별 내용 제시 여부

3. 선행학습 영향평가

위원회 구성

⑤ 위원회의 외부위원 포함 여부

O

⑥ 현직 고등학교 교사 포함 여부

O

<표 5> 선행학습 영향평가 이행 사항 점검 체크리스트

2. 선행학습 영향평가에 대한 대학의 자체 규정

본 대학에서는 「공주대학교 대학입학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에 관한 규정(제854

호)」을 2015년 제정하였고, 규정의 내용은 부록에 제시하였다.

3. 선행학습 영향평가위원회 조직 구성

본 대학의 선행학습 영향평가위원회는 「공주대학교 대학입학전형 선행학습 영향

평가에 관한 규정」에 근거하여 입학본부장을 위원장으로, 내부위원 6명 이내, 외부
위원 3명 이내로 구성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2022학년도 선행학습 영향평가 위원은 아래 <표 6>과 같이 구성하였다. 위

원장 1명, 당연직 위원 2명,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소속 교수 1명, 공주대학교 입학
사정관 1명을 임명하고, 고등학교 현직 고등학교 교사 3명을 위원으로 위촉하여 총
8명으로 영향평가위원회를 구성하였다. 영향평가위원회 위원 중 외부위원의 구성
비율은 37.5%이다.


background image

-  6  -

직위

성명

소속

비고

위원장

송○○

공주대학교 입학본부

입학본부장

위 원

이○○

공주대학교 입학본부

입학본부부본부장

위 원

김○○

공주대학교 입학본부

입학과장

위 원

이○○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교수

위 원

문○○

공주대학교 입학본부

팀장

위 원

김○○

공○○○고등학교

고등학교 교사

위 원

송○○

세○○○고등학교

고등학교 교사

위 원

안○○

천○○○고등학교

고등학교 교사

<표 6> 선행학습 영향평가위원회 위원

4. 2022학년도 선행학습 영향평가 일정 및 절차

본 대학 2022학년도 선행학습 영향평가 일정은 <표 7>과 같다.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본 대학에서는 서류확인면접을 실시하였기 때문에 선행학습 유발요인 포함 여
부를 검토하기 위하여 서류확인면접에서 활용한 면접 질문사항의 예시문항을 검토하고,
그 결과를 위원회에서 심의하였다. 단, 감염병 예방 및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감안
하여 비대면 서면결의 방식으로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진행하였다.

면접 질문사항

검토 및 보고서(안)

작성

위원회 개최

(서면결의)

보고서 수정 및

보안

홈페이지 게시 및

자료 제출

2022. 2. 7.(월)

∼ 2. 18.(금)

2022. 3. 7.(월)

∼ 3. 11.(금)

2022. 3. 14.(월)

∼ 3. 18.(금)

2022. 3. 21.(월)

∼ 3. 31.(목)

<표 7> 선행학습 영향평가 관련 일정


background image

-  7  -

Ⅲ. 고교 교육과정 범위 및 수준 준수 노력

해당사항 없음

※ 본 대학에서는 2022학년도 대학입학전형에서 선행학습 영향평가의 대상이 되는

대학별고사를 실시하지 않음

참고자료(면접위원 교육)

Ÿ

본 대학에서는 서류확인면접 시행에 따른 면접위원 교육을 충실하게 실시하

였다. 면접위원을 대상으로 면접위원 교육(입학과-7572(2021.11.11.), 입학과

-7636(2021.11.16.), 입학과-8077(2021.12.03.), 입학과-8127(2021.12.07.))을 실시하
였고, 면접위원 교육에 참여하지 못한 면접위원을 대상으로 추가교육(입학과

-8078(2021.12.03.))을 실시하는 등 면접 운영에 만전을 기하였다.

Ÿ

면접위원 교육은 면접에 대한 공정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고, 대학의 인재상과
대입학전형 취지에 부합하는 신입생을 선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였고,

한국대학교육협의외의 권고하는 수준의 교육시간으로 구성되었으며, 감염병

등 예방을 위하여 온라인교육과 집합교육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Ÿ

교육내용은 대학입학전형의 이해, 입학사정관 및 평가위원으로서의 역할과 윤리,

고교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학교생활기록부의 이해, 고교 진로지도 관련, 학생부

종합전형의 이해, 대학입학전형에서의 서류평가 및 면접의 평가방안, 종합평
가시스템의 활용 방법 등으로 구성되었다.

Ÿ

면접위원 교육 자료집에 “2022학년도 적용 교육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을

정리하여 제공하였다.

[그림 1] 면접위원 교육

[그림 2] 면접위원 교육자료집 일부


background image

-  8  -

Ⅳ. 문항 분석 결과 요약

해당사항 없음

※ 본 대학에서는 2022학년도 대학입학전형에서 선행학습 영향평가의 대상이 되는

대학별고사를 실시하지 않음

Ⅴ. 대학 입학전형 반영 계획 및 개선 노력

본 대학 2022학년도 대학입학전형의 선행학습 영향요인을 검토한 결과 본 대학

대학별고사인 면접에서는 제출서류의 내용을 확인하는 서류확인면접을 실시하여 본
대학 대학별고사의 선행학습 유발요인 포함 여부는 매우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본 대학에서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본교 대학입

학전형을 준비하는데 부담이 없도록 입학안내 홈페이지, 입학상담센터 등을 통해
서류평가 및 면접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모의전형, 전공 체험,
진로 특강, 교사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연수 등 수요자를 중심으로 한 고교-대학
연계활동을 통해 사교육 감소에 기여하고자 한다.


background image

-  9  -

Ⅵ. 부록

공주대학교 대학입학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에 관한 규정

규정 제854호

제정 2015. 6. 30.

제1조(목적) 이 규정은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과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에서 위임한 사
항과 선행학습 영향평가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선행학습 영향평가의 정의) “선행학습 영향평가”란 법에 따라 대학입학전형에서

대학별 고사(논술 등 필답고사, 면접·구술고사, 신체검사, 실기·실험고사 및 교직
적성·인성검사를 말한다)를 실시하는 경우 선행학습을 유발하는지에 대한 영향평
가를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제3조(선행학습영향평가위원회의 설치 및 구성) ① 제2조에 따른 본 대학교의 대학별

고사가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 또는 평가하는지
여부와 선행학습을 유발하는 요인은 없는지에 대한 영향평가를 실시하기 위하여
선행학습영향평가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② 위원회는 입학관리본부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선행학습영향평가의 객관성, 공

정성 및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내부위원은 6명 이내, 외부위원은 3명 이내로
구성한다.

③ 내부위원은 입학사정관실장, 입학관리과장을 당연직으로 하며 전임교원 및 교내

전문가 중에서 총장이 임명하며, 외부위원은 관련 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자 중에서
위원장의 제청으로 총장이 위촉한다.

④ 회의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소집 요구가

있을 때 위원장이 소집한다.

⑤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⑥ 위원회는 사무처리를 위해 입학관리본부 직원 중 1명을 간사로 둘 수 있다.

제4조(임기) 당연직 위원의 임기는 해당 보직 재임기간으로 하고, 기타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background image

-  10  -

제5조(위원회의 역할)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1. 선행학습영향평가의 평가영역, 내용, 방법 및 절차에 관한 사항

2. 대학별 고사의 선행학습 유발 여부에 대한 사항

3. 선행학습영향평가 결과에 따른 대학별 고사의 선행학습 유발 방지 방안에 관한

사항

4. 선행학습영향평가 결과의 차년도 입학전형에의 반영에 관한 사항

5. 그 밖의 선행학습영향평가에 관한 사항

제6조(선행학습 영향평가의 시기) 선행학습영향평가는 해당 대학별고사가 종료된

이후부터 결과공시일 이전까지 시행한다.

제7조(결과의 공시 및 반영) ①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 및 다음 연도 입학전형에의

반영 계획은 매년 3월 31일까지 본 대학교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공개한다.

② 영향평가 결과는 다음 연도 입학전형에 반영할 수 있다.

제8조(수당 등 경비 지급) ① 위원에게는 예산의 범위 안에서 회의비, 여비 등을 지

급할 수 있다.

② 선행학습영향평가와 관련하여 위원, 관계전문가 등에게 조사 및 연구 등을 의

뢰한 경우에는 예산의 범위 안에서 연구비, 여비 등 필요한 경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9조(기타) 선행학습영향평가에 관하여 이 규정에서 정하지 아니하는 사항은 위원

회의 심의를 거쳐 위원장이 따로 정한다.

부칙(2015. 6. 30. 제854호)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